NHN엔터, 바둑 AI '한돌'...신진서 9단 이길까
NHN엔터, 바둑 AI '한돌'...신진서 9단 이길까
  • 박주연 기자
  • 승인 2019.0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 기자]

 

NHN엔터테인먼트는 23일 경기도 성남시 NHN엔터테인먼트 판교 사옥에서 ‘프로기사 TOP5 vs 한돌 빅매치 기자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한돌은 앞서 국내 바둑 프로기사 ‘TOP5’와의 릴레이 대국에서 4연승을 달렸습니다. 23일은 국내 바둑 랭킹 2위 신진서 9단과 마지막 대국을 펼칩니다.

대국에 앞서 NHN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한돌' AI 기술의 알고리즘과 발전사를 소개했습니다.

박근한 NHN엔터테인먼트 기술연구센터장은 "바둑 AI를 진행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이세돌과 알파고 대국 이후 기술을 살펴보니 단순히 바둑 AI를 위한 기술이 아니라 근본적인 이해를 할 수 있고 다른 분야에 기술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이창률 게임 AI팀장은 "기력을 측정하는 'Elo 레이팅' 기준으로 한돌 2.0은 4천 정도며 2.1 버전은 그보다 향상됐다"며 "이세돌 9단과 겨룬 '알파고 리'보다 높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NHN엔터는 한게임 바둑 내에서 '한돌 찬스', '한돌 승률 그래프' 등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기풍 변경을 통한 대국 고도화 및 바둑 입문자와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 콘텐츠 등 지속적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적용한다는 계획입니다.

신진서 9단과 '한돌' 간의 대결은 오후 6시 현재 진행중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