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사상 최대실적에도 '퇴직한파'…주요 은행 희망퇴직 ‘줄줄이’
[출연]사상 최대실적에도 '퇴직한파'…주요 은행 희망퇴직 ‘줄줄이’
  • 이순영
  • 승인 2019.0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앵커)은행권이 사상 최대실적을 내는 등 호실적을 기록했음에도 어김없이 감원한파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 이순영 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이 기자, 작년에 이어 올해도 은행권의 희망퇴직 한파가 불고 있는데요 오늘 국민은행도 합류를 했군요. 오늘 희망퇴직 실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기자)네 그렇습니다. 국민은행은 다음주 월요일인 오는 14일까지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다고 오늘 밝혔는데요…

대상은 이미 임금피크제로 전환한 직원과 부점장급은 66년 이전 출생, 팀장,팀원급은 65년 이전 출생입니다.

이번 희망퇴직 신청자는 21개월에서 39월치 특별퇴직금이 지급되고요 자녀 학자금 지원금과 재취업 지원금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희망퇴직 1년 후 계약직 재취업 등의 기회를 부여하는 한편 2020년까지 본인과 배우자에 대한 건강검진도 지원합니다.

지난 2015년 국민은행 노사는 임금피크 직원 대상 희망퇴직을 매년 정례화하기로 합의하고 매년 말 희망퇴직을 실시한 바 있는데요… 이번 임금피크제도 변경을 놓고 갈등을 빚어왔지만 더 이상 시간을 지체하기 힘들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노사가 뜻을 모아 실시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앵커)신한은행도 현재 희망퇴직을 접수 중이죠?

(기자)네 그렇습니다. 신한은행은 지난 4일부터 접수 중인데요…

15년 이상인 근속자 중에서 부지점장급 이상 일반직 중 1960년 이후 출생자나 차장급 이하 일반직 중 1964년생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부지점장급은 지난 9일까지 접수가 끝났고 부서장급은 오는 14일까지 신청 받을 예정입니다.

퇴직금은 근속연수에 따라 8에서 36개월분의 급여가 지급되고요 자녀수에 상관없이 1인당 최대 2800만원의 학자금, 향후 3년간 건강검진비용과 창업지원금 1000만원도 추가로 지급됩니다.

대상규모는 아직 정해지지는 않았는데요 지난해 희망퇴직을 통해 700여명이 은행을 떠난 점을 고려했을 때 올해도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앵커)이에 앞서 NH농협은행과 우리은행은 지난 연말 희망퇴직자를 받았는데요…

(기자)네, NH농협은행은 지난해 11월 10년 이상 근무자 중 만 40세 이상 직원과 올해부터 임금피크제가 적용되는 1962년생을 대상으로 명예퇴직 신청을 받았고 이를 통해 597명이 지난해 말로 회사를 떠났습니다. 은행측은 퇴직 당시 월평균 임금의 20~36개월치 특별퇴직금을 제공했습니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12월 임금피크제에 들어가는 1964년생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했는데요…
기존퇴직금에 월평균 임금 36개월치 퇴직금을 주기로 했습니다.
500명의 대상자 가운데 400여명이 신청했고 이달 말로 퇴직 처리할 예정입니다.

(앵커)연초에만 은행을 떠나는 이들이 1000여 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사실 은행권은 지난해 사상 최대 호황을 누리며 실적 잔치를 벌이지 않았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원 한파가 불고 있는 이유는 뭡니까?

(기자)올해 경영환경이 작년보다 나빠질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지점을 찾는 사람들이 줄고 인터넷이나 모바일 뱅킹 사용자가 늘면서 점포를 통폐합하고 있는 점, 신규채용 확대 등이 요인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지난해 은행들의 경우 부동산 시장 호황으로 이자이익으로 벌어들인 돈이 상당합니다. 하지만 가계대출 규제 등으로 인해 순이자마진이 지난해보다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요…

인터넷 모바일 뱅킹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점포 방문이 줄고 있고 이에 따라 지점을 통폐합하는 수준을 밟고 있는 점도 하나의 요인입니다.

디지털화 여파로 최근 5년간 국내 17개 은행의 오프라인 영업점포는 900개 가까이 됩니다.

그 밖에 신입사원을 뽑기 위한 것도 희망퇴직이 진행되는 이유인데요

한 은행권 관계자는 은행의 경우 임원 비중이 많은 역피라미드 구조로 인해 인력구조를 해소하는 한편 신규직원을 채용해 청년실업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는데요…

실제 작년 시중은행들의 퇴직 규모는 약 2000명 가량인데 반해 이들 은행들의 신입행원 채용수는 3550명에 달하면서 희망퇴직 인원 보다 훨씬 많았습니다.

전문가들은 무조건적인 인력 감축보다는 접점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김상봉 한성대학교 경제학교수]
“4차 산업 같은 비대면 거래가 활성화 됐을 때 필요한 은행의 최소인원부터 시작해서 감원이나 명퇴를 받아야 할 텐데요 받는 비율이 조금씩 은행마다 차이가 있는거고 보통 명예퇴직을 시키면 나가실 거라고 예상을 하신 분보다 능력있는 분들이 먼저 나가는 문제가 생겨요 감원을 하더라도 선별적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고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