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중계] 두산중공업·효성중공업·유니슨·동국S&C 등 풍력업계 “주변 지역 지원 강화해야 풍력 살아난다”
[현장중계] 두산중공업·효성중공업·유니슨·동국S&C 등 풍력업계 “주변 지역 지원 강화해야 풍력 살아난다”
  • 도혜민 기자
  • 승인 2019.0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산업부,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마련 중
“풍력발전 결과 아쉬운 상황···실질적인 대책 논의돼야”
풍력발전소 인근 지역 지원 강화책 논의···산업부, 관련 개정안 발의 예정

[팍스경제TV 도혜민 기자]

(앵커)
앞서 보신대로 문재인 정부가 3년차를 맞았습니다. 동시에 재생에너지를 확대하는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도 3년차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재생에너지 업계를 연이어 만나면서, 관련 산업의 활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데요. 이번엔 풍력업계 관계자들을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현장에 도혜민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네,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한국기술센터에서 산업부 주최로 풍력 산업계 간담회가 진행됐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정부가 준비 중인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초안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업계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친환경 에너지로써의 재생에너지의 위상을 높이고, 에너지 산업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 추진 중인 상황인데요. 지난 주 태양광에 이어 이번엔 풍력업계가 한자리에 모인 겁니다. 두산중공업, 효성중공업, 유니슨, 동국 S&C 등 국내 풍력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산업부는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아쉬움부터 전했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비중을 20%로 확대하는 재생에너지3020 이행 계획에 비추어봤을 때 현재 풍력 발전 분야의 결과가 아쉬운 상황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간담회에선 풍력발전소 건설을 유도하기 위해 풍력발전소 주변 지역에 지원을 강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이 논의됐습니다. 지역 주민의 반대 등 사업 추진 과정이 원활하지 못 하면서 풍력 제조 업계가 일감의 불안정성, 불확실성으로 인해 어렵다는 판단에서입니다. 현재발전 주변 지역에 대해선 발전원과 무관하게 발전소 반경 5km와 인접한 읍면동을 주변지역으로 지정하고 지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산업부와 풍력업계가 발전소 주변 지역의 지원을 강화하는 데 모두 공감하는 상황인 만큼 정부는 지원책 강화에 힘을 쏟겠다는 의견을 내놨습니다. 또 이를 위해 풍력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주변 지역의 지원을 늘리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법률 개정안도 올 하반기 국회에 발의 예정입니다.

 

재생에너지 설비의 운영과 제조 과정에서의 친환경성 확보도 주요 내용으로 다뤄졌습니다. 제조·설치·운영 등 풍력산업 전반에 대해 탄소 배출량을 계량화해 환경성을 측정하는 ‘탄소인증제’ 이야기가 나왔는데요. 친환경 설비를 확대하는 세계적인 추세에 대응하기 위한 차원입니다.  

태양광·풍력업계와 2주에 걸쳐 간담회를 진행한 산업부. 그동안 취합된 업계의 의견을 바탕으로 추후 간담회를 추가로 진행하면서 깊이 있는 논의를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한국기술센터에서 팍스경제TV 도혜민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