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돌아온 금융권 ‘종합검사’… 삼성생명 등 보험사 첫 타깃되나
다시 돌아온 금융권 ‘종합검사’… 삼성생명 등 보험사 첫 타깃되나
  • 송현주 기자
  • 승인 2019.0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삼성생명' 종합검사 유력후보로 물망

 

[팍스경제TV 송현주 기자]

금융감독원이 올해부터 부활한 종합검사 대상을 선정작업에 들어가면서 누가 첫 번째 종합검사 대상자가 될지 주목됩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해 말 종합검사 대상을 가려내기 위한 평가항목 작성 작업을 끝낸 뒤 일정한 기준을 미리 정한 다음 이 기준을 밑도는 금융회사에 대해 종합검사를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평가항목에는 감독 목표 이행 여부나 지배구조, 내부통제 적정성, 내부감사 기능 작동 여부, 재무건전성, 소비자 보호 실태 등이 포함됐습니다.

일각에서는 삼성생명·한화생명 등 대형 생명보험사가 올해 첫 종합검사 대상이 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최근 몇 년간 생명보험사를 중심으로 자살보험금·즉시연금 지급 등 이슈가 불거졌기 때문입니다.

지난 2014년 실시된 종합검사에서도 삼성생명은 가산·지연이자 등 보험금 미지급이 적발돼 73억65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은 바 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2015년 금감원이 종합검사를 폐지한다고 밝힌 후 금융사들이 소비자 보호에 소홀하다는 지적이 나왔다“라며 ”금융회사가 우려하는 수검부담 등의 완화를 위해 핵심리스크에 집중하는 ‘유인부합적인 종합검사 방안’을 마련해 검사계획을 수립중이며 향후 금융위에 보고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