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합동조사단 "BMW 화재원인 EGR 설계결함"…결함은폐‧늑장리콜 '과징금 112억'
민간합동조사단 "BMW 화재원인 EGR 설계결함"…결함은폐‧늑장리콜 '과징금 112억'
  • 정새미 기자
  • 승인 2018.12.24
  • 수정 2018.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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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TV 정새미 기자]

국토교통부와 BMW 민관합동조사단이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화재 관련 최종 조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민관합동조사단은 BMW 차량 화재 원인이 `엔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쿨러 균열로 생긴 냉각수 누수에 따른 것임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조사단은 EGR 쿨러에 균열이 생겨 냉각수가 누수되고, 누수된 냉각수가 엔진오일 등과 섞여 EGR 쿨러·흡기다기관에 엉겨 붙어 있다가 섭씨 500도 이상 고온의 배기가스가 유입되면서 과열·발화돼 화재로 이어지는 것으로 결론 내렸습니다. 

이는 기존 BMW가 발표한 화재 원인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조사단은 실제 차량 시험 과정에서 EGR 쿨러 내 냉각수가 끓는 현상(보일링)을 처음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조사단은 "보일링 현상이 지속될 경우 EGR 쿨러에 반복적으로 열 충격이 가해져 균열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이에 대해서는 BMW의 소명과 추가조사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습니다. 

조사단은 냉각수 보일링이 EGR 설계결함 때문인 것으로 판단했다. EGR 설계 당시부터 열용량이 부족하게 설정됐거나, EGR을 열용량보다 과다 사용하도록 소프트웨어 등 장치가 설정됐을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조사단은 "BMW는 냉각수 누수와 함께 누적 주행거리 고속 정속주행, 바이패스 밸브열림 등 조건이 모두 충족돼야 화재가 발생하는 것으로 주장했지만, 바이패스 밸브열림은 화재와 직접 관련이 없고 오히려 밸브 열림 고착이 관련돼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고 말했다. 

한편 민관합동조사단은 BMW가 차량결함을 은폐·축소하고 늑장리콜을 했다고 판단할 수 있는 자료도 다수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조사단에 따르면 BMW는 이미 2015년 10월 독일 본사에 EGR 쿨러 균열 문제 해결을 위한 TF를 구성해 설계변경 등 화재위험을 줄이기 위한 조치에 착수했습니다. 또한 2016년 11월에는 `흡기다기관 클레임 TF`를 구성하고, 문제가 있는 엔진에 대한 설계변경을 시작했습니다. 

이는 BMW가 2015년 EGR 쿨러 문제를 인지하고 있었으며 1년 뒤에는 EGR 문제로 흡기다기관에 천공(구멍)이 발생해 화재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까지도 파악하고 있었음을 방증하는 정황이라고 조사단은 설명했습니다.

늑장 리콜에 대해서는 112억7664만원 규모의 과징금을 BMW에 부과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BMW는 이날 오전 입장자료를 통해 “차량 화재의 근본 원인은 EGR 쿨러의 누수라는 점이 확인됐으며 이는 BMW 그룹의 기술적 조사 결과와도 대체로 일치한다”며 “불안감과 불편에 대해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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