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현 CJ 회장, 美 현지서 글로벌 경영전략 회의…"글로벌 1위 생활문화기업으로"
이재현 CJ 회장, 美 현지서 글로벌 경영전략 회의…"글로벌 1위 생활문화기업으로"
  • 박혜미 기자
  • 승인 2018.12.1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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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현 CJ 회장이 미국 LA에서 그룹 글로벌 경영전략회의를 주재하며 주요 경영진과 중장기 전략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CJ]
이재현 CJ 회장이 미국 LA에서 그룹 글로벌 경영전략회의를 주재하며 주요 경영진과 중장기 전략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CJ]

[팍스경제TV 박혜미 기자] 이재현 CJ 회장이 미국 현지에서 경영 행보에 나서며 글로벌 경영전략을 논의했습니다.

CJ는 이재현 회장이 지난 13일(미국 현지시각 기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그룹 글로벌 경영전략회의를 열고 "CJ의 궁극적 지향점은 글로벌 NO.1 생활문화기업"이라며 "향후 1, 2년의 글로벌 성과에 그룹의 미래가 달려있다는 절박함으로 임해달라"고 경영진에게 당부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이번 회의에는 이 회장을 비롯해 박근희 부회장과 김홍기 CJ주식회사 대표, 신현재 CJ제일제당 대표, 박근태 CJ대한통운 대표, 허민회 CJ ENM 대표 등 그룹 주요 경영진 5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이 회장이 해외 사업장에서 그룹 주요 경영진과 계열사 대표들이 참석한 글로벌 경영전략회의를 주재한 것은 지난 2012년 베트남과 중국에 이어 6년만입니다.

CJ는 이 회장이 글로벌 메인스트림으로서 미주 지역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주요 경영진들을 미국에 집결시켜 직접 현황 점검에 나섰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최근 CJ는 물류기업 DSC로지스틱스 인수에 이어 그룹 M&A사상 최대 규모로 냉동식품회사 슈완스를 인수하는 등 미주 사업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이재현 회장은 "식품, 문화, 바이오, 물류 등 그룹의 사업 포트폴리오는 글로벌 영토 확장의 무한한 기회가 있다"며 "얼마나 글로벌 영토확장을 하느냐에 따라 CJ의 미래가 좌우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2005년 LA에서 글로벌 도약을 선언한 이후 13년동안 글로벌 사업은 큰 성과없이 더디게 성장했다"며 "바이오, 식품 HMR, ENM 드라마 등 일부 사업적 성과가 있으나 아직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이라기에는 미흡한 수준"이라고 목표 대비 부진한 글로벌 성장을 지적했습니다.

이어 "2019년은 더이상 물러설 수 없는 중요한 시기로, 절박함을 갖고 특단의 사업구조 혁신 및 실행 전략을 추진하라"고 주문했습니다.

이 회장은 사업별 글로벌 NO.1을 달성하기 위한 초격차 역량의 확보를 강조했습니다.

그는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 없이는 생존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하고 미래 트렌드 변화를 선도하고 글로벌 수준에 맞는 역량을 갖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달라"고 경영진에게 당부했습니다.

특히 아직 국내외 성과가 미진한 사업에 대해 "필사의 각오로 분발해 반드시 빠른 시일내 글로벌 초격차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따라 CJ는 2019년에 적극적 글로벌 영토 확장과 함께 경제불황에 대비하는 투 트랙(Two Track)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내의 초격차 역량 강화를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 확대를 적극 추진하는 동시에, 불황과 장기저성장에 대비해 상시적 구조 혁신을 통해 체질 강화 및 수익성 제고에 집중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재현 회장은 글로벌 인재 확보의 중요성도 강조했습니다.

이 회장은 "세계를 재패할 자신감을 가진 반듯한 하고잡이형 글로벌 인재를 확보하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청년들의 창의적 도전과 성장이 가능한 일자리 창출은 그룹이 포기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사명이자 그룹 성장의 중요한 이유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CJ그룹은 중국, 베트남에 이어 미주를 글로벌 사업의 핵심 전략지역으로 삼아 미국, 브라질, 멕시코 등 미주 3개국에 진출, 식품·바이오·물류·문화 사업 분야에서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이를 발판으로 바이오, 식품, 물류 중심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대형 M&A를 추진하며 사업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미국 만두 시장 점유율 1위로 미국 LA와 뉴저지 등에 총 5개의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비비고 만두에 이어 다양한 가정간편식(HMR)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초 냉동식품업체 카히키(Kahiki)社에 이어 최근 미국 냉동식품기업 슈완스(Schwan’s)社를 인수하며 냉동식품 생산기지를 22곳으로 늘리는 등 미국내 식품 생산 유통 기반 확장에 나섰습니다.

바이오 사업은 지난 2017년 브라질 셀렉타(SELECTA)社를 인수해 사료용 아미노산 ‘쓰레오닌’ 생산설비 확장 투자 등을 통해 미주 지역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며 글로벌 시장 지위 유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대한통운은 지난 2006년 진출해 물류 기반을 확보하며 최근 DSC로지스틱스 인수로 미국내 식품물류를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CJ CGV는 리갈 시네마 등 북미 TOP극장체인과 제휴를 통해 스크린X, 4DX 등 자체개발 기술을 활용한 특별상영관 진출을 가속화하며 성장기반을 다질 예정입니다.

CJ ENM은 2012년 첫 개최한 세계 최대 K컬처 페스티벌인 케이콘(KCON)을 지속 확대하는 동시에 영화·드라마·음악 등 프리미엄IP 기반의 제작, 유통 역량을 강화해 유력 콘텐츠 사업자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를 수립했습니다.

최근에는 할리우드 유력 스튜디오인 유니버설, MGM과 함께 현지 영화 자체제작에 돌입했습니다.

아울러 e스포츠 중계 및 예능 콘텐츠의 제작 유통을 위한 1000평 규모의 e스포츠 전용 스튜디오를 개관하며 미국 시장 공략을 통해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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