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건설현장 업무 디지털 전환 박차
롯데건설, 건설현장 업무 디지털 전환 박차
  • 배태호
  • 승인 2018.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배태호 기자]

롯데건설이 개발한 공사 관리시스템 데스크톱 화면 (사진제공-롯데건설)
롯데건설이 개발한 공사 관리시스템 데스크톱 화면 (사진제공-롯데건설)

롯데건설(대표이사 하석주)이 현장 관리 업무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자체 관리 시스템 RPMS(Realtime Pc Management System)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공법의 설계 단계부터 제작, 시공에 이르는 과정을 설계사와 제작업체, 건설현장이 하나의 플랫폼으로 정보와 업무를 공유하는 시스템입니다.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공법은 공장에서 보나 기둥, 슬래브 등을 개별적으로 만든 뒤 현장에서 조립해 건물을 완성하는 공법입니다.

롯데건설은 디지털 관리시스템 도입을 통해 생산과 반입, 설치 간 물량 산출 등 오류를 줄이고, 빠르게 업무를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골조공사 관련 현장 관리자가 수행하는 업무 시간을 70% 이상 줄일 수 있어, 근로시간 단축과 노동 생산성을 높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롯데건설이 (주)연우피씨엔지니어링과 (주)ENG소프트와 공동 개발한 이 시스템은 모바일로도 연계할 수 있어, 공사 관리자는 스마트폰을 통해 작업 현황 파악과 업무 지시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롯데건설은 (주)이수E&C, 한국후지필름(주)와 함께 콘크리트 부재 내부에 매설할 수 있는 RFID 칩 태그도 개발해 부재의 물류와 데이터 관리에 활용하는 등 디지털 현장 관리로의 전환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롯데건설 기술연구원 관계자는 "다가오는 4차 산업 시대를 맞아, 현장 생산성 향상을 위해 ICT, IoT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시도를 모색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