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생중계] 규제 비켜간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판교역 등 역세권 수익형부동산 '인기'
[현장생중계] 규제 비켜간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판교역 등 역세권 수익형부동산 '인기'
  • 이정 기자
  • 승인 2018.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정 기자] 

[앵커]
9.13대책으로 대출규제가 강화되면서 내 집 마련의 길은 더욱 어려워졌죠. 이런 영향으로 규제를 적용받지 않는 주거용 오피스텔 등으로 눈을 돌리는 분들도 많은데요. 건설부동산부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이야기 들어봅니다. 이정 기자.

[기자]

네, 저는 지금 경기도 성남에 마련된 한 주거용 오피스텔 분양 현장에 나와 있습니다.

9.13대책으로 대출 요건이 까다로워지면서 이런 오피스텔 같은 수익형부동산이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아파트에 비해 비교적 규제가 적어서 수요자와 투자자가 몰리는 건데요.

전매제한 기간이 비교적 짧은데다, 청약에 대한 규제가 없습니다.

또 기존 아파트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분양가가 저렴해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은 청약시장에 고스란히 반영돼, 최근 분양에 나선 오피스텔들이 모두 좋은 청약성적을 냈습니다.   

[조인규 / 분양관계자: 최근에 기준금리가 계속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지금 상대적으로 오피스텔 수익률이 전체적으로 투자형 부동산으로 각광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준금리가 인상될 조짐을 보이기는 하지만 주택가격이 상대적으로 그 이상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임대시장에서도 오피스텔이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이고요. 더불어서 1인가구, 2인가구들 세대수가 점차 늘어나는 부분들이 있어서 오피스텔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아파트와 동일한 생활환경을 갖추고 있으면서 상대적으로 가격 이점이 있는 주거형 오피스텔이 새로운 주거대안 상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주에도 경기도 성남 판교지구에서 공급을 앞둔 단지가 분양일정에 돌입하는 곳이 있는데요.

신분당선과 판교역이 지하로 연결되는 역세권 입지에 중심상업지구와 가까운 곳에서 공급이 이뤄집니다. 

[조인규/ 분양관계자: 판교역을 중심으로 알파돔시티 프로젝트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알파돔 프로젝트라고 한다면 분당신도시 그와 연접한 판교신도시를 잇는 편의시설 중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상업지구인데요. 강남과의 접근성이 워낙 뛰어나다 보니 경기 남부 지역에서는 굉장히 우수한 입지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판교지구는 개발사업(알파돔시티개발사업, 05년부터 진행)이 진행 중인 지역인 만큼 연이은 규제로 얼어붙은 분양시장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조인규/ 분양관계자: GTX-A노선이 예정되어 있고요. 이외에도 현재 신분당선, 경강선이 이미 개통된 상황이기 때문에 교통 인프라는 사실 완벽에 가깝다고 할 수 있고요. 신분당선이 차후 몇년 내로 용산까지 연장 예정이어서 2022년에 개통이 완료되면 경기남부에서 강남, 그리고 강북까지도 연결하는 중요 도시가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문가들도 정부의 부동산 규제 타깃이 아파트에 집중된 만큼 당분간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주거용 오피스텔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기 성남에서 팍스경제TV 이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