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생중계] 양갑석 마크로젠 대표,"정밀의학분야 글로벌시장 선점할 것"
[현장생중계] 양갑석 마크로젠 대표,"정밀의학분야 글로벌시장 선점할 것"
  • 박경현 기자
  • 승인 2018.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세계최초 면역항암제 바이오마커 ‘발굴’
20여년 간 다수의 연구 성과...'빅데이터구축·플랫폼 대비'

[팍스경제TV 박경현 기자] 

앵커) 개인이 가진 유전자와 유전체를 분석해 질병을 예측하고 가장 효과가 빠른 치료법을 처방하는 정밀의학. 마크로젠이 이 정밀의학분야를 선제적으로 대비하기위한 연구를 진행 하고 있는데요. 최근 세계최초로 면역항암제 바이오마커를 발굴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박경현기자 

기자)
네 저는 금천구에 위치한 마크로젠 본사에 나와있습니다.


마크로젠과 분당서울대학교 공동연구팀이 최근 세계최초로 폐암 면역항암제 신규바이오마커를 발굴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바이오마커란 단백질이나 DNA, 대사 물질 등을 이용해 몸 안의 변화를 알아낼 수 있는 지표를 말합니다.

이번에 발굴한 지표는 모든 폐암의 면역항암제 바이오마커로 활용 가능한데요. 암환자 중에 면역항암제를 처방했을 때 치료효과를 볼 수 있는 환자군을 선별하는 새로운 지표를 개발한 것입니다.

인터뷰) 
양갑석 마크로젠 대표이사 ) 저희 마크로젠에서 이게 처음은 아니지만 그 전에는 상업화까지는 못가다가 이번에는 상업화로 갈 수 있는 리드를 확보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크로젠은 유전자와 유전체분석으로 질병의 예측과 최적의 치료법을 제시하는 새로운 보건의료 패러다임 ‘정밀의학’ 분야를 위한 준비를 해왔는데요.

지난 20여년 동안 연구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나타냈습니다. 2009년 세계최초 한국인 유전체분석 네이처 발표와 세계최초 폐암원인 신규유전자 발견, 또 2016년에는 세계 최고 완성도를 가진 아시아인표준유전체 지도를 발표했습니다. 


또 하나의 주력사업으로 개인유전체분석서비스가 있는데요. 개인별 생체 파악을 통해 솔루션을 제공하는 마이지놈스토리 뉴트리션을 최근 출시했습니다. 

마크로젠의 임상진단과 개인유전체 분석으로 사람의 병을 미리 진단하고,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며 암을 비롯한 질병에도 획기적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구축과 플랫폼 대비를 해나갈 예정입니다. 

인터뷰) 
양갑석 마크로젠 대표이사 ) 이제는 소비자시장과 임상시장에 본격적으로 국내에서 진출을 했고, 내년에는 시장을 전세계로 확대할 예정입니다.이러한 유전체 기술력을 통해서 플랫폼 비즈니스를 만들고 그를 통해 데이터를 만들어서 빅데이터 산업으로 진출하는 것입니다. 

서울 금천구에 위치한 마크로젠 본사에서 팍스경제TV 박경현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