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맞댄 국내 완성차 5社 "2025년까지 생산량 450만대 이룰 것”
머리 맞댄 국내 완성차 5社 "2025년까지 생산량 450만대 이룰 것”
  • 정새미 기자
  • 승인 2018.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서울 서초구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열린 자동차산업발전위원회 참석자 기념촬영 [사진=한국자동차산업협회]
서울 서초구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열린 자동차산업발전위원회 참석자 기념촬영 [사진=한국자동차산업협회]

[팍스경제TV 정새미 기자]

국내 완성차 업체 5사는 14일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초청한 가운데 ‘자동차산업발전위원회’를 열고 자동차산업 위기 극복을 위한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정부가 위기 극복을 위한 적극적인 협조를 밝힌 가운데 국내 완성차 업계는 2025년까지 연간 생산량 450만대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이날 회의에는 성윤모 장관을 비롯해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박한우 기아자동차 사장,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자동차 사장, 최종식 쌍용자동차 사장 등 국내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성윤모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이날 회의는 부품업계, 완성차업계와 정부가 함께 위기의식을 공유하고 극복방안을 논의하는 뜻 깊은 자리”라며 “밸류체인이 무너지기 전에 2·3차 협력사 지원 등 완성차 업계의 상생협력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회의에 참석한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신규투자 확대, 신차개발 가속화, 부품협력업체들과의 상생협력 강화, 협력적 노사관계로의 발전 등을 통해 위기 극복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국내생산량을 연간 400만대 이상 유지하는 가운데 오는 2025년까지 450만대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우선 현대·기아차는 수소전기차 넥쏘와 관련 협력사와 함께 향후 2년간 2200억원을 투자해 1000여명의 고용 창출, 2022년까지 국내 연간 3만대보급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이와 함께 3700억원 규모의 협력사 금융 지원, 납품대금 현금 지급, 글로벌 판로 확대 지원 등의 프로그램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시장 철수 논란에 휩싸인 한국GM은 협력업체의 해외진출 및 수출확대를 위한 전시회를 개최하는 한편 유관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100여개 중소협력사에 금형비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르노삼성은 연구개발 펀드 지원에 힘을 쏟는 동시에 협력사의 르노-닛산-미쯔비시 얼라이언스로 직접 수출 1조원 이상 달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쌍용차는 부품국산화 추진, 협력사 인도 진출 지원, 공동 특허 출원 등을 추진하겠다고 향후 계획을 전했습니다. 

한편 친환경차 및 자율주행차 개발·육성, 글로벌 신차종 투입 등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 외에도 협력업체에 금융, 기술, 교육 지원 등을 통한 경영위기 극복 지원, 해외진출 지원 등을 통한 사업 확대, 글로벌 경쟁력 제고 촉진 등 상생협력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