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인도 뉴델리서 ‘2018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 개최
LG전자, 인도 뉴델리서 ‘2018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 개최
  • 배태호
  • 승인 2018.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배태호 기자]

LG전자(대표 정도현 조성진)가 장애청소년의 IT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진출 기반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LG전자는 한국장애인재활협회와 공동으로 9일부터 12일까지 인도 뉴델리 아쇽호텔에서 ‘2018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를 진행했습니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2018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에는 18개국 100여 명의 장애청소년을 포함해 300여 명이 참가했습니다.

특히 영국, 아랍에미리트, 키르기스스탄 등 3개국은 이 행사에 처음 출전했습니다.

9일 개막식에는 LG전자인도법인장 김기완부사장, 대외협력담당 윤대식 상무, 인도 사회정의역량강화부 특임장관 크리한팔 구르자르(Shri Krishan Pal Gurjar), 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UN ESCAP) 남아시아소장 나게쉬 쿠마르(Nagesh Kumar)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대회는 개인전과 단체전 각각 2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됐습니다.

개인전은 ▲MS오피스프로그램 활용실력을 평가하는 ‘e툴챌린지’ ▲특정 상황에서의 정보검색능력을 평가하는 ‘e라이프맵챌린지’, 단체전은 ▲영상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디지털 환경에 발맞춰 영상촬영과 편집능력을 평가하는 ‘e컨텐츠챌린지’ ▲코딩 프로그램인 ‘스크래치’를 이용해 직접 스토리를 구성하고 게임을 제작하는 ‘e크리에이티브챌린지’로 진행됐습니다.

9일 진행한 IT포럼에서는 오준 세이브더칠드런 이사장(전 유엔대사), 최양희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전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한발전목표) 이행, 장애인을 배려하는 사회를 위한 ICT(정보통신기술)의 역할 등을 논의했습니다.

또 인도, 네팔, 필리핀 등의 전문가들이 IT기술 개발사례, 국제개발 협력사례 등을 소개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했습니다. LG전자도 ‘ICT와 장애인 접근성’을 주제로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개발한 로봇, 인공지능 등을 소개했습니다.

LG전자는 장애인들의 정보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대회 개최 전에 참가국 대상으로 서울대 MMLAB(인터넷 융합 및 보안 연구실)과 인하대 창의기술인재센터가 공동 제작한 정보화교육 교재를 사전 배포했습니다.

LG전자는 장애청소년들이 이 교재를 활용한 정보화교육을 통해 기술을 배우고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LG전자 인도법인은 2017년부터 ‘카레이로시니’ 캠페인을 진행해 인도 시작장애인에게 무료로 개안(開眼)수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카레이로시니’는 힌디어로 ‘불을 밝히다’는 뜻인데, 올해 약 1천명의 시각장애인이 수술을 받아 시력을 되찾았습니다.

LG전자 인도법인장 김기완 부사장은 “장애청소년들의 IT 역량을 강화해 사회진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꾸준히 실천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