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상승세 멈춘 서울 집값… 풍선효과 시작?
[출연] 상승세 멈춘 서울 집값… 풍선효과 시작?
  • 이정 기자
  • 승인 2018.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정 기자] 

[앵커]
서울 아파트값 상승세가 1년 2개월 만에 멈췄습니다. 9.13대책 등 시장 규제가 강화된 영향으로 분석되는데요. 반면 상대적으로 규제가 약하고 개발호재가 있는 수도권 일부 지역에선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건설부동산부 취재기자와 함께 주택시장 움직임 좀 더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Q1. 이정 기자, 지난 1년여 간 줄기차게 올라왔던 서울 집값이 상승행진을 멈췄네요. 정부의 부동산대책 효과일까요?

[기자]

네, 9.13대책이 나온 지 약 2달 만에 서울 아파트값이 상승 흐름을 멈췄습니다.

CG.
강남 11개구가 지난주 대비(0.00%→-0.02%) 하락세로 돌아섰고. 강남3구 재건축 단지들이 3주 연속 내림세를 이어가며 낙폭을 키웠습니다.  강북 집값 상승을 주도했던 용산구 역시 2주 연속 하락세가 이어졌습니다.

전반적으로 서울 집값 상승세가 꺾이고, 지방(-0.04%) 역시 지난주(-0.02%)보다 낙폭이 커지면서 전국 아파트값은 보합 전환했습니다. 

지난 2017년 9월 둘째 주 상승세가 시작된 이후 1년 2개월 만인데요. 이로써 역대 가장 길게 상승세가 이어지던 기록(52주->60주)도 멈추게 됐습니다.

9.13대책으로 세금(종합부동산세)과 대출규제가 강화된 영향이 본격화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다만, 경기와 인천의 일부 지역은 개발호재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난주보다 매매가가 올랐습니다.[인천 부평과 삼산동,경기도 구리시 인창동과 고양시 덕양구]

Q2. 규제가 강화되면서 개발호재가 있는 일부 수도권 지역에선 풍선효과 나타나고 있는 것 같네요?

[기자]

네, 9.13대책을 비껴간 수도권 비규제 지역이나 상대적으로 규제가 덜한 지역 청약시장엔 수요가 쏠리는 모습입니다.

특히 입지조건이 좋거나 개발호재가 있는 지역은 청약 '광풍'이 일고 있는 상황인데요.

GS건설이 지난주 경기 의정부시 용현동에 문을 연 탑석센트럴자이 견본주택에는 오픈당일(2일)부터 청약당일(8일)까지 총 8만여 명이 다녀갔습니다. 

이런 관심은 청약 경쟁률에 고스란히 반영됐습니다.

1순위 청약결과, 480가구(특공제외) 모집에 2만 23명이 청약하서 41.71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15개 주택형 모두 해당지역에서 모집가구수를 채웠습니다.

특히 전용 84C는 16가구 모집에 2314명이 몰려 최고경쟁률이 144.63대 1에 달했습니다.

오는 2024년 지하철 7호선 탑석역이 연장 개통되면 강남구청역과 청담역까지 40분대로 이동 가능하다는 장점이 부각된 영향으로 보입니다.

당첨만 되면 수억 원의 시세차익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이른바 '로또 아파트'에 대한 관심도 뜨겁습니다.

지난주 인천 검단에서 금호건설이 분양에 나선 검단금호어울림센트럴은 까다로운 청약조건에도 최고경쟁률 7.5대 1을 기록하며, 전 가구 1순위 마감했습니다.

이 단지는 분양가상한제를 적용받는 공공택지여서 상대적으로 분양가가 저렴하게 책정됐는데요. 향후 교통호재 등에 따른 집값상승 기대감이 반영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Q3. 이제 시장의 관심은 서울 아파트값이 언제 하락세로 전환하느냐에 쏠리는 것 같은데요?

[기자]

당분간 매도자와 매수자 모두 관망세를 이어가며 거래 소강상태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화녹취] 서성권/ 부동산114 연구원
매도인들이 호가를 점차 하향 조정하고 있는 반면에 매수자들이 거시경제 불확실성으로 추가 하락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관망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 거래 없는 소강상태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문가들은 서울 집값 하락세가 본격화되긴 했지만 아직 시장이 안정세에 접어들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이달 말 기준금리 인상 여부와 다음달 정부가 발표할 공급대책에 따라 향후 부동산 시장 흐름이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화녹취] 양지영 R&C연구소장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섣불리 시장이 안정됐다라고는 볼 수 없을 것 같고 시장에는 여전히 유동자금이 상당히 많은 상황이고 언제든지 부동산으로 충분히 들어올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정부가 추가적으로 주택 공급계획이라든가, 금리라든가, 종부세라든가 이런 변수들을 어떻게 작용시키느냐에 따라서 향후 안정세로 갈 것인지 혹은 반등할 것인지 달라질 것 같아요.

[전화녹취] 서성권/ 부동산114 연구원 
정부가 부동산 시장에 대해서 규제 기조를 유지하고 있고 수요를 억제시키고 있는 반면에, 공급 측면에서도 올해 말에 신도시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거든요. 그래서 정부의 공급계획이 차질없이 진행된다면 서울을 비롯해서 수도권 아파트 시장이 하향 조정 국면으로 진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네 , 이정 기자 잘들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