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민 삶의 질 높인다…건설사, 특화설계·디자인 경쟁 치열
입주민 삶의 질 높인다…건설사, 특화설계·디자인 경쟁 치열
  • 이정 기자
  • 승인 2018.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e편한세상 연산 더퍼스트 석경 투시도. (제공=대림산업)
e편한세상 연산 더퍼스트 석경 투시도. (제공=대림산업)

[팍스경제TV 이정 기자] 건설사들이 특화설계와 프리미엄 디자인을 앞세운 상품성 경쟁에 적극 나서는 모습입니다. 늘어난 주택공급으로 인해 최근 경쟁이 치열해졌고 똘똘한 한 채가 각광받는 등 소비자들의 눈높이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해 4분기 전국 아파트 분양 물량은 13만9005가구로 지난 3분기(6만5714가구)에 비해 2배가 넘습니다. 더불어 9.13 부동산 대책 등으로 청약제도가 까다로워지고 대출 규제 또한 강화되면서 수요자들은 이른바 ‘똘똘한 한 채’ 를 위해 청약에 신중을 기하고 있어 아파트 단지 주변의 입지뿐만 아니라 아파트내부의 설계 및 디자인도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도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이에 수요자가 원하는 대로 공간을 구성할 수 있는 가변형 평면, 디자인 관련 특화설계,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시스템 도입 등 차별화된 주거 가치를 누릴 수 있는 단지들이 높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실제로 다양한 특화설계와 프리미엄 디자인을 갖춘 단지들은 높은 경쟁률을 보이며 인기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GS건설이 지난 7월 경기도 안양시에서 선보인 ‘안양 씨엘포레자이’는 평균 24.6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모든 주택형이 1순위 마감됐습니다. 거실과 주방, 식당이 연결돼 높은 개방감을 보이는 LDK구조 등의 내부설계와 단지 측벽의 알루미늄 패널, 경관조명을 이용한 프리미엄 외관 디자인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11월, 현대건설이 공급한 ‘힐스테이트 클래시안’은 주변 단지보다 50mm 높은 천장고와 창의력 벽지, 세대 에너지 관리 시스템 등의 특화설계를 적용해 538가구 모집에 6503명이 몰리며 평균 12.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지난해 12월, 부산 북구에서 분양한 ‘덕천역 이즈 카운티’는 세대에 따라 ㄷ자형 주방과 스마트 대형 수납공간, 공간 분리 설계 등을 도입해 평균 3.62대 1의 경쟁률로 전 타입 1순위 마감되는 등 특화설계 단지들의 1순위 행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수도권과 지방을 가리지 않고 특화설계와 프리미엄 디자인을 갖춘 단지들에 관심이 쏟아지는 가운데, 전국 각지에서 높은 상품성을 갖춘 신규 분양 단지들이 공급을 앞두고 있습니다.
 
대림산업은 이달 부산광역시 연제구 연산동 590-6번지 일대에 ‘e편한세상 연산 더퍼스트’를 분양할 계획입니다. 단지는 4개 동, 지하 4층~39층, 전용면적 52~84㎡(오피스텔 52㎡, 아파트 59~84㎡), 455가구의 아파트와 96실의 오피스텔 등 총 551가구로 구성됩니다. 리모델링에 유리한 가변형 평면구조로 설계됐으며, 기존보다 20mm 두꺼운 바닥 두께로 층간소음을 줄일 계획입니다. 세대 거실에는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보는 이의 시선을 사로잡는 디자인 아트월이 도입됩니다. 친환경 자재로써 특수 표면 코팅과 진동을 흡수하여 지진에도 안전한 것이 특징이며, 이탈리안 감성이 느껴지는 ‘모던 테라조’ 또는 내추럴한 질감으로 감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오아시스’ 디자인 아트월 등으로 구분됩니다. 또한 기존보다 20mm 확장된 폭을 자랑하는 광폭 마루 ‘세라’는 안정감과 공간감을 더해주며, 모던하고 심플한 북유럽 감성 특유의 멋스럽고 풍부한 분위기를 만들어 둘 것으로 보입니다.

호반건설은 지난 12일 ‘경산 하양지구 호반베르디움’의 견본주택을 오픈하고 본격적인 분양 일정에 돌입했습니다. 단지는 경상북도 경산 하양지구(A1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2층 ~ 지상 30층, 6개동, 전용면적 84~98㎡, 총 655가구로 구성된다. 단지는 전 가구 4Bay 구조와 가변형 벽체를 적용했고, 드레스 룸, 주방 팬트리, 현관 팬트리 등 다양한 수납 특화설계를 도입했습니다.

제일건설은 같은 달 전라북도 익산시 모현동 731번지 일대에 ‘모현 오투그란데 프리미어’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지하 2층~지상 22층, 5개 동, 총 338가구 규모로 구성됩니다. 단지는 전 가구 대형 보조주방이 설치되며 일부 타입에는 요리공간과 가족공간을 분리한 히든주방이 적용된다. 또한, 세대 내부에는 필터 교체형 첨단 환기시스템이 도입되고 LED조명과 태양관 모듈이 설치됩니다.

경기도 광주에선 금호건설이 ‘광주 금호 리첸시아’를 분양하는데 광주 최초의 펜트하우스와 복층형 다락방 등의 특화 평면이 도입되며, 4Bay와 수납공간을 특화한 3Bay 등의 특화설계도 적용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