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ABCP 사태, 한화투자증권 겨냥…‘최악의 시나리오’ 펼쳐지면
中 ABCP 사태, 한화투자증권 겨냥…‘최악의 시나리오’ 펼쳐지면
  • 강민경 기자
  • 승인 2018.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업계 “한화투자, 동반 부도 시 법적 책임 면하긴 힘들 것”
- 배상 금액이 변수…“신용도 변화 야기할 수도”
- CERCG 공기업 논란…“국가 간 해석 차이에 기인”
- “한화투자 현지 실사·기업평가 거치지 않은 잘못”

[앵커] 중국국저에너지화공집단의 자산유동화기업어음과 관련한 책임론이 한화투자증권을 향하고 있습니다. 채권 발행 금액이 무려 1600억원대에 이르는 가운데 책임 공방은 더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강민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중국 에너지기업 CERCG(중국국저에너지화공집단)의 ABCP(자산유동화기업어음) 동반 부도와 관련한 책임의 화살이 한화투자증권을 향하고 있습니다.

1600억원대에 이르는 채권 발행 규모에 만기 일자는 11월 8일. 한달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지난 12일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선 윤석헌 금감원장과 김영대 NICE신용평가 대표, 김태우 KTB자산운용 대표가 각각 한화투자증권을 주관사로 지목했습니다.

업계에선 동반 부도가 발생할 경우, 한화투자증권이 법적 책임을 피하긴 힘들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통상적으로 투자자 과실이 일정부분 인정되기 때문에 주관사가 모든 피해금액을 떠안는 경우가 잦진 않지만, 모든 배상 책임을 물어야 하는 ‘최악의 경우’엔 신용도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인터뷰] 안나영 한국기업평가 연구원

"만약에 주관사가 이 부담을 다 진다고 하면 한화투자증권 자본이 7000~8000억원 정도 되기 때문에. 이 정도 규모가 전액 부담을 한다고 하면 좀 많이 부담스럽긴 합니다."

[기자] 당시 국감에서 신용평가 보고서에 CERCG가 ‘공기업’으로 표기돼 있었다는 것도 논란이 됐는데, 이와 관련해서도 한화투자증권이 책임에서 벗어나기엔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됩니다.

한국 ‘공기업’의 경우 국가의 경제적 지원 가능성을 염두에 두는 함의를 포함하지만, 중국은 지원 가능성과 별도로 국가가 지분 일부만을 가지고 있어도 ‘공기업’으로 표기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때문에 ABCP 발행 이전 한화투자증권이 현지 실사 출장이나 기업평가를 거치지 않았다는 국회의 질책에 업계에서도 동조하는 분위기입니다.

[인터뷰] 업계 관계자(음성변조)

"주관사는 아주 (현장 점검 및 실사에 대한) 전적인 의무가 있는 것이고 모든 딜에 전반에 걸쳐 주관을 하는 거라서."

기관 및 개인 투자자 4000여명의 피해자 발생이 짐작되는 중국 ABCP사태.

금감원은 한화투자증권을 비롯한 해당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채권 유동화 과정에 발생한 문제에 대해 집중 점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팍스경제TV 강민경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