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SAT "블록체인 활용한 위성 서비스로 시장 리드하겠다"
KT SAT "블록체인 활용한 위성 서비스로 시장 리드하겠다"
  • 박주연 기자
  • 승인 2018.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 기자]

(앵커)

KT SAT이 위성을 활용해 4차 산업혁명 시대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특히 블록체인과 위성서비스를 결합해 지금까지는 상상하지 못한 강력한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는데요.

박주연 기잡니다.

 

(기자)

 

KT SAT이 한국 우주기술진흥협회와 공동으로 제 1회 Korea Sat Conference를 열고, 블록체인을 통한 위성 데이터 서비스 보안 강화방법을 제시했습니다.

바로 위성 데이터 라우터에 블록체인이 생성되는 '기가 아이디 월'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GIGA ID-Wall은 기존의 IP주소를 대체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슈퍼 보안 인프라로 KT가 최근 개발한 기술입니다.

기존 방화벽이나 VPN 보안은 트래픽이 암호화 돼있더라도 구축비용이 많이 들고, 안정성이 떨어졌지만 KT GIGA Id Wall은 보안성이 뛰어납니다.

 

아울러 토큰을 갖고 있는 개인에게만 접근 권한이 허용 돼 외부 공격 위험도 현저히 줄어듭니다.

특히 블록체인이 기존의 공급 매니지먼트에 비해 비약적으로 빠른 분석을 제공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서영일 KT 블록체인센터 상무]

블록체인은 기존의 Suply Chain에 있어서 들어가서 IT 시스템을 혁신해서 냉동망고를 배달하는데 문제점을 잡아내서 블록체인은 2초 걸리는데 기존 Suply Chain Management는 일주일 걸리는 효과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KT SAT은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에 위성을 접목시킴으로써 외교문서 등을 암호화해 안전하게 유통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아울러 이 서비스를 기반으로 보안 문서를 공유하는 것은 물론 군용 서비스는 블록체인 기반의 보안 채팅도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KT SAT은 시장 상황을 검토해 '기가 아이디 월'을 도입한 위성 데이터 서비스를 상용화 할 계획입니다.

블록체인과 위성기술의 결합으로 4차산업의 영역이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