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미세먼지 지수 알린다···야쿠르트 카트 1만대 활용
SK텔레콤, 미세먼지 지수 알린다···야쿠르트 카트 1만대 활용
  • 박주연 기자
  • 승인 2018.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 기자]

 

SK텔레콤이 한국야쿠르트, 위닉스와 협력해 미세먼지 지도 '에브리에어(everyair)' 서비스를 출시하고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적 플랫폼으로 지속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9일 밝혔습니다.  

에브리에어는 실내·외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하는 미세먼지 지도 서비스로 가입중인 이통사 상관없이 누구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국 골목 구석구석을 누비는 한국야쿠르트 카트 '코코'와 일반 이용자 대상의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 '에어비(AirBee)' 등을 통해 사람들이 숨쉬는 높이에서 측정한 공기질 데이터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이용자는 에브리에어를 통해 미세먼지와 함께 초미세먼지, 오존,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등을 포함한 전체적인 공기질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특정 지역의 공기질 상태를 색깔로 나타내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으며, 공기질이 궁금한 지역은 관심지역으로 등록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야외 미세먼지가 안 좋은 날에는 공기질이 좋은 실내 장소도 추천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SK텔레콤은 에브리에어의 서비스 플랫폼 개발과 운영을 담당합니다. 전국 SK텔레콤 대리점 1000여곳에 기 설치된 공기질 측성 센서와 실내외 Wi-Fi 국소 200여 곳에도 센서를 설치해 미세먼지 데이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한국야쿠르트는 전동 카트인 '코코'에 공기질 측정 센서를 달고 운행하면서 미세먼지를 측정합니다. 한국야쿠르트는 센서가 설치된 카트를 현재 500대에서 '19년에는 1만 대 까지로 늘려 더욱 촘촘히 공기질을 측정할 계획입니다. 

위닉스는 에브리에어에 연동되는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 '에어비(AirBee)'를 개발하고 이를 보급·확산하는 데 주력합니다. 이용자는 에어비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현 위치의 미세먼지를 확인하고, 호흡량과 미세먼지 수치를 바탕으로 계산된 개인 미세먼지 흡입 추정치도 알 수 있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측정한 공기질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중앙서버에 전송되고, 환경관리공단에서 제공하는 공공 공기질 정보가 더해져 세밀한 전국 단위의 미세먼지 지도가 만들어집니다. SK텔레콤 등 3사는 올해 말까지 측정 센서를 1만5000여 개로 늘리고 내년에는 야쿠르트 카트 1만 개와 휴대형, 고정형 센서 14만개를 포함해 총 15만 개 이상의 센서를 통해 더욱 촘촘하고 세밀한 미세먼지 지도를 그릴 예정입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한국야쿠르트, 위닉스와 협력을 통해 미세먼지 문제해결의 선결과제인 정확하고 촘촘한 공기질 지도를 만들어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에브리에어 서비스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어플리케이션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10일부터 무료로 다운가능하고 iOS용 앱도 앱스토어에도 이달 중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