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평양] 오전 10시 2차 정상회담 시작...문재인·김정은 ‘단독회담’
[남북정상회담 평양] 오전 10시 2차 정상회담 시작...문재인·김정은 ‘단독회담’
  • 박혜미 기자
  • 승인 2018.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평양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 로비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 시작 전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평양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 로비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 시작 전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팍스경제TV 박혜미 기자] 3차 남북정상회담 이틀째인 19일 오전 10시, 문 대통령 숙소인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배석자 없이 단독 회담을 시작했습니다. 회담이 끝나면 두 정상은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9일 오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문 대통령의 평양방문 둘째날 일정을 전했습니다.

윤 수석은 두 정상 간 합의가 어떻게 이뤄질 지 예측하기 어렵고, 결과 발표도 예정은 돼 있지만 정확한 시간은 알 수 없다고 전했습니다.

오전 정상회담은 오전 중 마무리되고 합의문에 서명한 뒤 공동기자회견을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회견은 생중계로 전해질 예정입니다.

오늘 오전에 열린 브리핑에서 윤 수석은 오전에 많은 대화가 이러지고 합의문이 발표될 예정이며 질의응답은 받지 않을 것으로 봤습니다.

귀국날인 20일 상황에 따라 있을 수 있다는 친교 일정에 대해서는 아직 예측하기 어렵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오전 회담 동안 김정숙 여사와 수행원들은 평양 망경대 소재 만경대학생소년궁전을 방문할 예정인데 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 여사가 동행할 예정입니다.

정상회담 이후에는 옥류관에서 오찬을 하고, 이후 문 대통령 내외와 공식, 특별수행원들은 평양 만수대창작사를 참관하며 예술품과 조각을 관람할 예정입니다.

만수대창작사 참관 일정의 경우 유엔(UN)의 대북제재 대상이지만 예술품 관람 차원에서 이뤄지게 됐다고 윤 수석은 덧붙였습니다.

4대그룹 총수 등 경제인들은 별도 일정을 소화할 예정입니다. 황해북도 송림시 석탄리에 소재한 조선인민군 112호 양묘장을 방문하는데, 이곳은 2016년 5월 준공돼 김 위원장이 재건을 지시한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녁 만찬은 문 대통령이 평양 시민들이 자주 찾는 곳으로 해 줄 것을 요청한 만큼 평양대동강 수산물 식당에서 평양 시민들과 자연스럽게 식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만찬 이후에는 평양시 중구역 능라도에 위치한 북한 최대규모의 종합체육경기장 5일경기장에서 대집단체조 예술공연을 관람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