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5G로 안전 지킨다... '원격 무인 지뢰제거' 시연
LG유플러스, 5G로 안전 지킨다... '원격 무인 지뢰제거' 시연
  • 박주연 기자
  • 승인 2018.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 기자]

(앵커)

LG유플러스가 5G 통신 기술을 방위산업으로 확대 적용해 위험하고 열악한 산업 현장을 전폭 지원합니다.

최근에는 국방부 과제를 수행중인 벤처기업 로하우와 손잡고  지뢰제거와 같이 목숨을 위협하는 작업을 5G를 통해 안전을 보장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박주연 기잡니다.

 

(기자)

전방 지뢰지대와의 거리는 300m.

 

조종사가 원격스테이션에서 카메라가 전송한 실시간 영상을 통해 지뢰의 종류와 개수를 파악하고, 컴퓨터 게임기 모양의 조이스틱 레버를 조작하자 무인 굴삭기가 즉각 반응하며 지뢰를 제거합니다.

LG유플러스가 다가올 5G 시대 경험할 수 있는 원격제어 지뢰제거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

 

[박진철 LG유플러스 VR서비스3팀 책임 : (기존에는) 지뢰가 묻혔다고 표시된 곳의 땅을 움푹 파면, 흙은 빠져나가고 지뢰만 남는 형태였습니다. 그런데 혹시라도 여기 대전차 지뢰가 놓였을 때 흔들림 때문에 터져버리면 이게 운전하는 굴삭기 작업자의 인명피해가 너무 심각해 집니다. 그래서 이런 작업들을 원격해서 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도 와이파이를 통한 무선 로봇이 있긴 했지만 영상 지연시간이 발생하고, 조종거리도 100m로 제한돼 활용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LG유플러스가 5G 초저지연 통신과 영상전송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지연시간이 거의 없어졌고, 조종거리도 300m 이상으로 늘어나 안전한 작업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한창수 한양대학교 공학박사 교수 : 굴삭기를 사용해서 하는 위험한 작업들이 많습니다. 이를테면 DMZ 내에 지뢰제거를 하는데, 사람 없이 하는 작업을 한다던가 건물을 부수는 작업을 한다던가 또는 위험한 작업을 하는데 사람 없이 한다면 인명피해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5G 원격제어 시스템은 중장비 개조 없이 로봇과 장비를 볼트와 벨트를 활용해 탈부착하는 방식으로 활용 가능해 다양한 장비 적용 가능합니다.

이 시스템을 응용할 경우 제철소, 폐기물 처리 등 각종 산업현장에서 중장비를 안전하게 활용하는 일도 가능해져 5G 시대 우리 미래의 안전도 보장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