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니 경협 논의 본격화…대한상의 필두 롯데·포스코·CJ ‘앞장’
한-인니 경협 논의 본격화…대한상의 필두 롯데·포스코·CJ ‘앞장’
  • 박혜미 기자
  • 승인 2018.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롯데·포스코·효성·두산중공업·LG상사 등 인도네시아 산업 협력 포럼 참석
조코위도도 대통령 “메이킹 인도네시아 4.0, 한국 기업 기술 함께할 것”
4차 산업혁명 기술 토대 인프라 구축 및 디지털 혁명 관련 포괄적 협력 약속

[팍스경제TV 박혜미]

(앵커) 조코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100여명의 경제사절단을 이끌고 국빈자격으로 방한했습니다. 오늘 청와대와 대한상의를 비롯한 경제인들과 구제적인 경제협력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박혜미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주목할 것은 ’메이킹 인도네시아 4.0’을 구현할 로드맵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는 디지털 기술, 바이오, 하드웨어 자동화 등 인도네시아의 첨단 산업 육성을 위한 포괄적 계획들이 반영돼 있습니다.”

<조코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삼성과 엘지 같은 한국 회사는 이런(4차 산업혁명 스마트폰 혁명) 분야에서 개발국 인도네시아를 포함해 중요한 역할을 가집니다.”

10일 정부를 비롯한 국내 주요 발전공기업과 대기업 관계자들이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이끄는 경제사절단과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자국의 4차 산업혁명 경제 발전 계획 추진을 위한 우리나라 정부와 기업들의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인적교류와 공동번영, 평화 이른바 3P 정책을 강조했습니다.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 겸 신남방정책위원장>

“3P정책을 통해서 한국과 아세안이 함께 교류하고 함께 번영하는 평화공동체를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은 이날 포럼에 앞서 조코위 대통령과 면담을 갖고 유통과 화학, 인프라구축 등 다양한 협력 사업 강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조코위 대통령은 손경식 CJ그룹 회장과도 만남을 가졌습니다. 이들은 바이오 생물자원과 식품, 문화사업 등에 대한 협력을 약속했습니다.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저희 한국 기업들도 어차피 남방정책에 따라 투자를 확대해야 하는데 인도네시아가 앞으로 훌륭한 지도자가 나와 좋은 정책을 이끌면 제가 보기엔 좋은 투자처가 되지 않을까.”

이날 포럼에서 정부 유관기관과 주요 대기업들이 인도네시아와 15개의 협약을 맺었습니다.

두산중공업은 1조9000억원 규모의 석탄화력발전 협약을 맺었습니다. 

<윤석원 두산중공업 부사장>

“정부 승인되면 아마 이달 말이나 10월까지는 계약이 될 거고.. 계속 발전 사업을 하고 있고 저희 계열사 인프라코어에서 중장비 사업 진출을 준비중입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도 조코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확대 회담 등 양국간 교류 확대 방안을 논의합니다.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발맞춰 4차산업혁명 기술을 앞세운 인도네시아와의 협력논의가 우리 경제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팍스경제TV 박혜미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