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시세 60~80% ‘서울 행복주택’ 3천 세대 나왔다
주변 시세 60~80% ‘서울 행복주택’ 3천 세대 나왔다
  • 배태호
  • 승인 2018.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행복주택, 주변 시세보다 20~40%가량 낮아
- 지역 주민에게 행복주택 물량 50% 우선 공급
- 서울 행복주택 오늘부터 모집 공고 시작

[팍스경제TV 배태호 기자]

[앵커멘트]

김세용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이 주거난을 겪고 있는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해 팔을 걷었습니다.
주변 시세의 60~80% 수준에 교통 여건도 좋은 행복주택 3천여 세대를 공급하기로 한 것인데요. 청년이나 신혼부부 등의 많은 관심이 예상됩니다. 현장에 나가 있는 건설부동산부 배태호 기자와 연결합니다. 배태호 기자.

(기자) 예. 저는 지금 서울 송파구 가락시영 재건축 송파 헬리오시티 현장에 나와 있습니다.

이곳은 지하철 8호선 송파역 주변으로 잠실까지는 4분이면 전철로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2호선 환승을 통해 강남까지 지하철로 22분이면 오갈 수 있는 서울시 교통 요지 중 한 곳입니다.

여기에 국내 최대 재건축 단지이다 보니 많은 분들께서 ‘송파 헬리오시티’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이곳에 신혼부부 등 주거약자를 대상으로 주변 시세보다 20%에서 40%까지 싸게 거주할 수 있는 행복주택이 공급됩니다.

가락 시영 재건축, 송파 헬리오시티 전체 9천 5백여 가구 중 1천 4백 가구로, 약 15%에 이르는 물량입니다. 

먼저 행복주택이 뭔지 간단히 SH 관계자로부터 이야기 들어보시겠습니다.

[인터뷰] 서종균 서울주택도시공사 주거복지처장
"행복주택은 대학생, 신혼부부, 청년 그리고 고령자 등을 위해 공급되는 시중 시세보다 저렴한 공공임대주택입니다.  특히 이번에 공급되는 행복주택은 입지가 좋은 도시 내부 지역에 많이 공급됐습니다. 그래서 특히, 신혼부부나 청년들에게 인기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자) 송파 헬리오시티 행복주택은 39㎡와 49㎡, 59㎡형으로 공급이 될 예정입니다.  지역 우선 공급 비율이 50%인데요. 쉽게 말하면 송파 헬리오시티 행복주택의 경우 전체 물량의 절반은 송파구에 사는 주민에게 우선 공급한다는 뜻입니다. 원래는 지역 우선 공급이 80% 수준이었는데, 형평성을 위해 이를 다소 낮췄습니다. 

[인터뷰] 서종균 서울주택도시공사 주거복지처장
“지난 3월에 공급을 할 때는 지역마다 지역거주자가 80%가 먼저 들어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런데 지역마다 골고루 행복주택이 공급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행복주택이 공급되지 않는 지역에 사시는 분들에게도 행복주택을 공급하기 위해서 이번에는 지역 거주자를 50%까지만 우선입주할 수 있도록 바꾼 것입니다.”

(기자) 또 임대보증금의 경우 주변 시세보다 적게는 20% 많게는 40%까지 저렴한데, 상대적으로 주거난을 겪고 있는 신혼부부나 청년에게 주로 배정될 예정입니다.

인터뷰 / 서종균 서울주택도시공사 주거복지처장
“행복주택은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전체 물량의 80%를 공급하고, 65세 이상 고령자나 수급자를 대상으로 20%를 공급합니다. 임대료는 시중 가격의 60~80%까지 산정됩니다. 송파 헬리오시티의 경우 39㎡의 경우 보증금이 9,900만 원이고요. 월 임대료는 34만 원. 49㎡는 보증금 1억 2천만 원. 그리고 월 임대료는 43만 원. 59㎡는 보증금 1억 5천만 원. 월 임대료는 53만 원 수준에서 공급하고 있습니다.”

(기자) 이곳 송파구 외에도 SH공사는 올 한해 모두 3,170세대의 행복주택을 공급 예정입니다. 신규 공급은 이곳 송파구를 비롯해 은평구, 양천구, 강남구, 서초구 등 서울 5개 자치구에서 총 3,135세대입니다. 또 재공급단지는 구로구, 성북구, 성동구, 서대문구, 중랑구, 강서구 등 6개 지역에서 35세대가 재공급됩니다. 오늘부터 모집 공고가 시작됐는데요. 신청 일정과 방법에 대해서 SH공사 관계자로부터 자세히 들어 보겠습니다.

[인터뷰] 서종균 서울주택도시공사 주거복지처장 (신청 일정 및 방법 소개)
“청약 신청은 9월 10일부터 3일간 여러가지 방법으로 하실 수 있는데요. 서울주택도시공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을 이용하기 어려우신 분들. 특히 고령자나 장애인들께서는 공사 별관으로 직접 오셔서 방문 접수도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기자) 행복주택 공급 가격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주변 시세보다 20~40%가량 저렴한데요. 같은 면적이라도 공급 대상자의 나이나 소득 등에 따라 임대료 등이 조금씩 다르다는 점은 알아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송파 가락시영 재건축, 헬리오시티 현장에서 아시아경제tv 배태호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