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다음달 아동수당 본격 시행 앞두고 '미래고객 잡아라'
은행권, 다음달 아동수당 본격 시행 앞두고 '미래고객 잡아라'
  • 이순영
  • 승인 2018.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앵커)다음달부터 전국 6세 미만 아동에게 매월 10만원씩 지급되는 아동수당 시행을 앞두고 은행권이 분주합니다. 아동수당 수급자를 유치함으로써 예수금을 조달할 뿐만 아니라 미래 잠재고객도 확보하겠다는 복안인데요…자세한 소식 이순영 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아동수당 시행이 9월부터 시작됩니다?

(기자)네 아동수당은 0세부터 만 6세 미만(0~71개월)의 아동이 있는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전체 가구 중 하위 90% 이하인 경우 월 10만 원씩 지급하는 제도인데요

건강한 성장 환경을 조성해 아동의 기본적인 권리와 복지를 위한 마련한 제도인데 이미 90개국이 넘는 나라에서 시행 중입니다. 미국, 터키, 멕시코를 제외한 대부분의 OECD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데요 참고로 프랑스는 1932년부터 0세에서 20세까지, 영국은 1945년부터 0세에서 16세, 가까운 일본 역시 1972년부터 0세에서 15세까지 아동수당을 지급하고 있을만큼 검증된 복지제도로 꼽히고 있습니다.

(앵커)그런데 이 같은 아동수당 시행을 앞두고 은행권의 고객 유치전도 뜨겁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공약사항인 아동수당은 올해 국회를 통과한 예산만 해도 7000억원에 달하고 내년에는 3조원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시중은행들 역시 우대금리나 각종 이벤트를 시행하며 선점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일단 국민은행은 아동수당 계좌와 관련해 특별 이벤트는 진행하고 있지 않고요…4대 주요 시중은행 중에서 적극적으로 고객몰이에 나서고 있는 곳은 하나은행입니다.

하나은행은 'KEB하나은행 입출금 통장'으로 아동수당을 받으면 추첨을 통해 LG건조기나 다이슨청소기, 신세계 이마트 모바일 상품권 등 총 300명에게 경품을 제공합니다. 또, 아동수당 입금 시 압류 방지가 되는 'KEB하나행복지킴이통장'에 만 5세이하 가입자에게는 연 2%의 우대금리도 제공합니다.

[하나은행 관계자]
“하나은행의 아동수당 수급계좌 신청이벤트가 블로그, 까페 등 온라인상에서도 홍보가 되고 있어, 많은 손님들이 이벤트 응모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1차 당첨자발표를 많은 분들이 기다리고 있고, 응모하기이벤트 2차는 현재 진행중으로 10월22일 당첨자 발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IBK기업은행은 9월 첫 아동수당을 기업은행 계좌로 받는 고객을 대상으로 '아이 그리고 행복'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금융바우처 1만원, 고급 카시트와 유모차를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합니다.

[기업은행 관계자]
“저희 기업은행에서는 미래 잠재고객 유치 및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고객 확장을 위해서 아이 그리고 행복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아동수당 고객 유치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Sh수협은행은 오는 12월까지 아동수당 수령계좌를 수협은행 계좌로 지정하고 이벤트 대상 상품에 신규 가입한 고객 중 추첨을 거쳐 총 500명에게 ‘아이전용 클렌저 3종세트’ 등 다양한 사은품을 증정하는 ‘좋은 수 아이사랑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앵커)고금리를 내세운 은행도 있다고요?

(기자)네, 지방은행들은 고금리 전략을 내세우고 있는데요…전북은행은 아동수당을 전북은행으로 수령하면 최대 5%(5년 만기)를 제공하는 우리아이 최고!정기적금을 판매 중인데요…1년 가입 기준 금리는 3%지만 만기를 5년까지 늘려 가입하면 우대금리가 붙어 연 5%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부산은행 역시 만 6세 미만 아동명의로 적금에 가입할 경우 연 3%의 금리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다음달 21일부터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앵커)다양한 이벤트들을 하고 있는 만큼 혜택도 함께 누리는 기회로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