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피해자 모임, 화재원인 규명안 직접 제시
BMW 피해자 모임, 화재원인 규명안 직접 제시
  • 김의태 기자
  • 승인 2018.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국무총리실, 국토교통부에 5개안 요구
BMW 피해자 모임, 17일 본사 회장 및 임원 고소 예정

[팍스경제TV 김의태 기자]

(앵커) 오늘(16일)부터 BMW 리콜 대상 차량 중에서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차주에게 운행정지 명령서가 전달됩니다. 국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섭니다. 하지만 피해자들은 BMW 차량의 정확한 화재 원인부터 제대로 밝혀달라고 기자회견을 열였는데요. 김의태 기자와 하나씩 짚어봅니다.

(앵커) 김 기자, 오늘 피해자들이 기자회견을 열었죠. 어떤 얘기들이 나왔나요?

(기자) 우선 이광덕 ‘BMW 피해자 모임’ 고소인 대표는 국무총리실과 국토교통부에 정확한 화재원인을 밝혀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크게 다섯 가지 방안을 제시했는데요. 먼저 520d 차량에 관한 내용입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이광덕 BMW 피해자 고소인 대표]
첫 번째는 자동차주행시험장(Test Track)에서 화재가 발생할 때까지 가장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 연식의 BMW 차량(520d)을 지속적으로 고속 주행하여 화재 원인을 찾아내는 스트레스 테스트(Stress Test)를 실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불이 날 때까지 달리게 하자는 거군요?

(기자) 네. 화재 직후 주행을 중단하고 차량을 분석하면 불이 난 지점과 원인을 분석할 수 있을 거라는 게 피해자들의 생각입니다.

(기자) 또 BMW 120d 차량을 주차한 상태에서 에어컨을 화재가 발생할 때까지 틀어놓는 시뮬레이션 테스트(Simulation Test)도 실시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건 사실 자동차 화재가 났을 때 일반적으로 하는 테스트들입니다.

(앵커) 이건 지난 12일에 인천에서 발생한 화재 때문인가요?

(기자) 네 맞습니다. 자동차운전학원 앞에서, 차에 시동을 걸고 에어컨을 켠 채로 대기하고 있던 차에서 화재가 난 사건이었습니다. 달리지 않고 있었는데도 불이 났다는 거죠. 불이 난 지점도 엔진이 아니라 실내 사물함이었습니다.

(앵커) 주차나 공회전을 할 때는 불이 안 난다던 BMW 측 해명에도 의심이 가는 대목이군요. 그리고 사물함에서 불이 시작됐다면 원인이 EGR 모듈이 아닐 수도 있겠네요.

(기자) 네. 피해자들은 ‘미국과 영국에서 발생한 BMW 차량 화재의 원인으로 전기배선 결함, 전기적 과부하가 판명됐다’는 점을 언급했는데요. 아직까지 국토교통부가 이런 실험을 하지 않는 점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습니다. 피해자 측 법률대리인 하종선 변호사의 이야기 들어보시죠.

[하종선 피해자 측 법률대리인 (법무법인 바른)]
미국과 영국에서 이미 두 차례 대규모 리콜을 BMW가 실시했습니다. 그때의 화재 원인이 전기 배선과 전기적 과부하를 원인으로 해서 리콜을 실시했습니다. 이와 같은 전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토교통부가 이와 같은 실험을 아직까지 하고 있지 않다는 것도 납득이 안 되고. 이 점은 즉시 실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그렇군요. 그런데 화재 원인을 알 수 없다고 한 차량들도 있지 않았나요?

(기자) 맞습니다. BMW코리아와 소방당국에서 화재 원인 불명이라고 결론 내린 차량들이 있었는데요. 피해자들은 이 차량들 중에 한 대를 미국의 국가교통안전위원회, NTSB에 보내서 원인 분석을 의뢰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앵커) 국내 분석기관으로는 원인을 알아내기 어렵다고 봤던 것 같군요. 그리고 피해자들이 유럽에서 판매된 520d 차량을 구입해서 실험해보자고도 했다면서요?

(기자) 네, 맞습니다. BMW 측은 미국을 제외한 나라에선 동일한 EGR을 사용한다고 했었는데요. 그렇다면 아예 구입을 해서 EGR 부품이 같은 건지 확인해보자는 겁니다.

(앵커) 쉽게 확인해볼 수 있겠네요. 다른 내용도 있었나요?

(기자) 네. 국토교통부가 올해 12월까지 실시할 실험 내용 등을 담은 계획을 공개하라고 요청했습니다. 국토부가 아직 어떻게 원인을 규명할 것인지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지 않은 점을 지적한 겁니다. 그러면서 피해자 모임은 국무총리실과 국토교통부에 이 다섯 가지 요구사항에 대한 답을 22일까지 달라고 했습니다.

(기자) 피해자들은 17일에 BMW 본사의 하랄트 크뤼거 회장과 홍보담당 임원, BMW 코리아 임원 1명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소할 예정입니다. 화재 피해자들의 추가 소송도 계획돼 있습니다.

(앵커) 네. 하루 빨리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이 나오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김의태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