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경TV초대석] 이상호 건설산업연구원장 "4차산업혁명 대비해 건설산업도 디지털전환 추진해야"
[아경TV초대석] 이상호 건설산업연구원장 "4차산업혁명 대비해 건설산업도 디지털전환 추진해야"
  • 이정 기자
  • 승인 2018.0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정 기자] 

[앵커]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경제계 주요 인사들을 만나보는 팍스경제TV 초대석입니다.

우리 건설산업은 지난 70여 년 간 국가 기간산업으로 우리 경제의 원동력이 돼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발주물량이 줄고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축소와 더불어 주택경기 위축 등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런 위기 속에서 건설산업의 발전을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정부에 전달하는 가교 역할을 하는 곳이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인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이상호 건설산업연구원장 모시고 국내 건설 산업의 현주소와 전망에 대해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안녕하세요.  먼저 시청자 여러분들께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2.  건설산업연구원에 대한 소개도 부탁드리겠습니다.
3. 1995년 건산연 설립 원년멤버로 정책연구실장 지내시고 7대 원장으로 복귀하신지 2년이 지났습니다. 취임 후 연구원의 지속적인 체질개선을 통해 연구원의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소회가 어떠십니까?
4. 취임 하신 이후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5. 지난해 연구원의 가장 큰 성과라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6. 연구원 경영방침 중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어떤 부분입니까?
7. 국내 건설 산업의 현실을 진단해주신다면?
8. 해외 건설 수주 실적이 크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원인은 무엇이고 어떤 대책이 있을까요?
9. 국내 또는 해외 건설산업의 긍정적 모델로 평가 할 수 있는 사례나 모델이 있을까요? 
10. 국내건설 산업의 진흥을 위한 바람직한 발전방향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11. 국내 건설산업 진흥을 위해 연구원의 역할이 크다는 생각입니다.
12. 한국 건설산업의 '세계화'를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을까요?
13. 정부가 최근 '건설산업혁신방안'을 발표했습니다. 특히 4차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1조원의 예산을 투입해 스마트건설 기술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는데 원장님께서도 저서('4차 14. 4차산업혁명이 건설산업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또 어떻게 대비해야하고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15. 최근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로서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 어떻게 보시나요?
16.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고려해야할 사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7. 국내 건설시장이 더욱 어려워 질 것이라는 예측이 많습니다. 돌파구라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18.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의 도약이 기대됩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19. 마지막으로 시청자분들께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클로징]

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이상호 원장님과 함께 한국 건설산업이 당면한 문제와 향후 과제들을 짚어봤습니다.앞으로 민간연구기관으로서 건설 산업의 발전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해주길 기대해보겠습니다.

팍스경제TV 초대석. 이번 시간은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이상호 원장님과 함께 했습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