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 ‘KB 소호 창업지원센터’ 창업컨설팅으로 사회공헌 ‘박차’...1년 반 만에 1100여건
KB국민, ‘KB 소호 창업지원센터’ 창업컨설팅으로 사회공헌 ‘박차’...1년 반 만에 1100여건
  • 이순영
  • 승인 2018.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앵커)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은행들 역시 사회공헌사업에 공을 들이고 있는데요…KB국민은행(허인 은행장)이 ‘KB소호창업지원센터’를 통해 가게 창업부터 안정적인 운영까지 창업에 필요한 전반에 대한 1:1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면서 사회공헌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보도에 이순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 구로구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양소라 씨.

커피숍 창업을 하고 싶었으나 어디서부터 뭘 준비해야 할지 몰랐던 그녀는 KB국민은행의 ‘소호창업센터’를 통해 지난해 3월 창업에 성공했습니다.

커피시장 전반에 정보나 상권, 입지에 대한 컨설팅을 비롯해 필요한 사업자통장 개설 등 금융거래 전반에 대한 폭넓은 상담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양소라 The 쏠쏠한 카페 대표]
“(KB소호창업지원센터에서)사업계획서를 주시면서 이대로 진행해봐라 보면서 작성을 하다 보면 어느새 준비가 될 것이다 안내를 해 주셨어요 사업계획서를 보면서 거기 써 있는 순서대로 준비를 해 나가니까”

센터에서 제시한 사업계획서를 보면서 컨설팅 받은 대로 차근 차근 준비해 온 그녀는 현재 센터의 도움을 받아 프랜차이즈 사업을 준비 중입니다.

[양소라 The 쏠쏠한 카페 대표]
“지금 상표등록을 하면서 디자인하고 가게 이름 변경해서 심볼을 만들고 있어요 동네 작은 가게일 뿐인데 기업형으로 튼튼하게 만들어 주시면서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KB소호창업지원센터는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나 창업 후 경영 애로를 겪고 있는 사업자에게 창업컨설팅을 제공하는 있는 KB국민은행의 사회공헌사업입니다.

점포입지, 창업 트렌드 등 상권분석에서부터 창업 절차, 인허가, 창업자금, 마케팅, 자금 관리, 절세방안까지 은행 거래와 관계없이 누구나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진기 KB국민은행 창업전문위원]
“방문하시면 창업 전반적인 경영 상담 상권 분석 금융상담 마케팅 사업장 운영 전반에 관한 애로사항에 관한 상담을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지난 2016년 은행권 최초로 개설된 센터는 기존에는 서울 5개 지역에서 운영 중이었지만 이달 초 기존에는 서울 5개 지역에서 운영 중이었지만 지난 3월 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 등 광역시 5곳에 신규 개설해 총 10개로 늘어났다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등 광역시 5곳에 신규 개설해 총 10개로 늘어났습니다.

방문 경영애로 상담은 물론 가게를 직접 찾아가 컨설팅하는 1대1 현창 컨설팅, 창업아카데미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개소 한 지 일 년 반 만에 컨설팅 지원 실적도 1100여건에 달합니다.

생계밀접형 음식점과 소매업을 비롯해 네일아트, 피부미용, 애견카페, 각종 프랜차이즈 사업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에 맞춤식 컨설팅 서비스와 심화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 빛을 발한 겁니다.

[문진기 KB국민은행 창업전문위원]
“아무런 준비없이 무턱대고 창업을 하셨다가 나중에 후회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저희는 계획된 준비된 창업에 이르기까지 KB소호창업지원센터에서 도움을 드려서 창업 후 실패나 재정적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끝까지 지원을 해드리고자 합니다”

KB국민은행은 서민에게 다가서는 금융서비스와 나눔 문화 확산에 앞장서겠다는 계획입니다.

[노태룡 KB국민은행 중소기업기획부 팀장]
“KB는 사회적 책임 확대를 위해서 일자리 창출 지원 뿐만 서민들의 창업 지원을 위해서 계속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KB 드림스 커밍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사회적 책임 확대에 나서고 있는 KB국민은행.
막막한 창업시장에 맞춤형 창업컨설팅으로 든든한 서포터즈가 될 수 있을 지 주목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