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자동차관세' 당정청 총력 대응…업계 "자동차 생산국 입지 위협"
美 '자동차관세' 당정청 총력 대응…업계 "자동차 생산국 입지 위협"
  • 박혜미 기자
  • 승인 2018.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미 관세부과, 이달중 결정...“빠른 시일 내 당정청 협의개최”
관세 부과, 글로벌 가격경쟁력 하락으로 수출 타격에 고용 악화로 이어져
국내 자동차 업계 ”자동차 생산국 지위 잃을 수 있어”...美GM “산업 경쟁력 고용악화”

[팍스경제TV 박혜미기자]
(앵커) 미국이 자동차에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정부와 여당,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이 긴급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자세한 내용 박혜미 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앵커) 박 기자, 우선 오늘 간담회에서 어떤 내용이 논의됐는지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네 오늘 열린 '대미 자동차 통상분쟁 대응 당정 간담회'에서는 수입자동차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 적용에 대한 대응 방안이 논의됐습니다.

미 상무부는 지난 5월부터 관세 부과 방침을 검토해왔는데요, 이르면 이달 중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간담회에는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과 홍익표 수석부의장을 비롯해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강성천 통상차관보 등이 참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 정진행 현대기아차 사장과 최종 한국GM 부사장, 오직렬 르노삼성 부사장 등 자동차 업계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간담회는 비공개로 열렸는데요, 간담회 직후 기자들을 만난 홍익표 수석부위장은 빠른 시일내에 당정청 협의를 열기로 뜻을 모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의 관세 부과에 총력을 다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면서 이번 사안의 심각성을 강조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위원장>
"(25%관세 부과시) 주 수출품목인 자동차 산업이 완성차뿐만 아니라 부품업계까지 상당한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 175만 개 이상 자동차 산업 연관 일자리가 있는데 이것은 직접적인 일자리 감소와 함께 한국 경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앵커) 미국이 우리 자동차에 25%의 관세를 부과한다는 건데, 우리 경제가 상당히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거죠?

(기자) 네 맞습니다. 우리나라는 주요 자동차 생산 수출국입니다. 그런데 25%의 관세가 부과되면 글로벌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면서 우선 수출이 타격을 받습니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의 말부터 들어보시죠.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우리나라에 25% 관세가 부가되면 수출 총 손실이 향후 5년 간 662억달러, 우리돈으로 74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완성차 뿐 아니라 부품회사와 자동차 관련 기업이 모두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고 심각한 고용 감소가 우려됩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이 차지하는 고용 비율이 무려 12%에 달하기 때문에 일자리에도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번엔 백운규 산업부 장관의 말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자동차 산업은 제조업 생산의 14% 고용의 12%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관 산업까지 포함해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매우 높아 232조 조치 부가시 영향이 매우 클것으로 생각됩니다.

민간TF를 구성해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관련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업계와 공동 대응하고 있습니다."

(앵커) 백 장관도 업계와 대응하겠다고 밝혔고, 당정청 협의까지 한다는데, 우리 정부가 어떤 대응을 할 수 있을까요?

(기자) 우선 정부는 지난 봄 철강 관세 당시에도 현지 정치권이나 산업 관계자들과 끊임없이 접촉하면서 고율 관세 부과 면제국이 된 경험이 있습니다.

이번에도 미국 상하원 의원과 상무위원장 등 정부 관계자와 현지 자동차협회 등을 만나서 정부 입장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난주에 백 장관이 이를 위해 미국을 다녀오기도 했습니다.

백 장관은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자동차관세 부과가 미국 내 자동차 산업에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번 관세조치의 근거인 무역확장법 232조는 불공정 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는 수입품목에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자국민 우선주의를 내세운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있는 만큼 이번 관세 조치를 쉽게 철회하지는 않을 것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백 장관도 관세조치가 결국 현실화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여기에도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우리 자동차 업계 입장은 어떻습니까

(기자) 네 오늘 간담회에 참석한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은 미국이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게 되면 우리 자동차 산업의 대미 수출이 현지 생산차에 비해 가격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지난 해 국내 자동차업계의 미국 수출액은 146억5100만달러, 우리돈으로 약 15조8172억원인데요, 대미 수출 실적의 21%를 차지할 뿐만 아니라 대미 무역 흑자의 72%를 차지합니다. 그만큼 피해가 크다는 겁니다.

김 회장의 말 직접 들어보시죠.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상대적으로 고임금 저생산성에 따라 국제 경쟁력이 취약하기 때문에 미국의 고율 관세가 부과되면 주요 자동차 생산국이라는 입지가 근본적으로 흔들릴 수 있습니다.

여당과 정부에서 통상 외교차원에서 적극 지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국내 뿐만아니라 미국내에서도 반발이 일고 있습니다. 미국 GM은 이번 수입차 관세 부과가 수출 가격을 인상시키기 때문에 경제력이 떨어질 수 있고 고용 악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앵커) 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박혜미 기자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