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차기회장 ‘윤곽’ 나올듯…정치권, “국민연금 역할 강화해야”
포스코 차기회장 ‘윤곽’ 나올듯…정치권, “국민연금 역할 강화해야”
  • 정새미 기자
  • 승인 2018.0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CEO 승계카운슬 8차 회의, 최종후보군 ‘5명 안팎 압축’
최종 후보, 이르면 주말쯤 윤곽…다음 달 차기 회장 결정
포스코 CEO 승계 카운슬, ‘투명성’ 우선순위로 내세워
승계 카운슬, 전‧현직 임원과 가까운 인사 포함…‘포비아’ 의혹
정치권, “승계 카운슬 중단해야 한다” 한목소리
정치권 “국민연금, 포스코에 대한 주주권 행사 확대해야” 주장
국민연금, 포스코 지분 약11% 보유…‘스튜어드십코드’ 도입 예정

[팍스경제TV 정새미 기자]

(앵커) 포스코의 차기회장 윤곽이 이번 주말쯤 드러납니다. 오늘 ‘최고경영자 승계 카운슬’은 다섯 명 안팎의 최종 면접 후보군을 확정할 예정인데요. 정치권에서는 ‘밀실인사’라는 지적과 함께 국민연금의 제 역할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자세한 내용 정새미 기자와 함께 짚어봅니다. 

(앵커) 정 기자, 포스코 차기회장 선출 작업이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어떤 상황인가요?

(기자)

네, 승계카운슬은 오늘 제8차 회의를 열고 다섯 명 안팎의 최종 후보군을 확정합니다.

하지만 이전과 동일하게 후보자 명단은 공개되지 않아 하마평만 무성한 상황인데요.

내부에서는 오인환·장인화 포스코 대표이사 등이, 외부 인사로는 구자영 전 SK이노베이션 부회장, 이희범 전 산업자원부 장관 등이 최종 후보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포스코 측은 후보자의 사생활을 지키고 외압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공개하지 않는다는 입장입니다.

(포스코 관계자)
불필요한 외압 가능성‧후보간 갈등 등을 차단 위함
일체의 의혹과 외압은 없다

이후 승계카운슬은 최종 면접 대상자를 CEO 후보추천위원회에 제안합니다. 

이번 주말쯤 두 차례의 심층 면접으로 최종 1인의 후보가 이사회에 추천될 예정인데요.

7월 말쯤 주주총회를 통해 최종적으로 포스코의 차기 회장이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런데 선출방식에 대한 문제가 여러 차례 제기되고 있습니다.

(기자)

네, 포스코는 차기회장 선출 작업을 시작하며 ‘투명성’을 우선순위로 내세웠습니다.

하지만 비공개로 진행되는 선출과정과 외압의혹 등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기존 ‘CEO 추천위원회’와는 별도로 ‘승계 카운슬’을 만들며 논란은 시작됐는데요. 

특히 전·현직 임원과 가까운 인사들이 포함돼 포스코와 마피아의 합성어인 '포비아'가 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됩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선 문제제기가 이어졌습니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늘 기자회견을 열고 승계 카운슬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권 의원은 불투명성을 해소하고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권칠승 /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중요한 것은) 국민기업 포스코의 CEO 리스크 해소를 위한 국민연금의 역할입니다. 최근에 ‘스튜어드십 코드’라든지 국민연금의 역할에 대해서 문제제기가 많았는데 (구체적으로 논의해보려고 합니다)

이어 추혜선 정의당 의원도 기자회견을 열고 경영난에 책임 있는 인사들이 후보군에 포함된 것을 강하게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이와 함께 국민연금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지적도 이어지는데요.

(기자)

네, 국민연금의 주주권 행사가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이러한 내용의 '포스코 미래 50년을 위한 긴급 좌담회'가 오늘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는 열렸는데요. 

최요한 경제평론가와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포스코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사외이사를 선임해 회장 인선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는 겁니다.

실제로 국민연금은 1분기 말 기준으로 포스코 지분 약 11%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음달 스튜어드십코드(의결권 행사 지침)가 도입되면 포스코 경영에 실질적 영향력을 행사할 여건이 갖춰집니다. 

발제를 맡은 류영재 대표는 국민연금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류영재 / 서스틴베스트 대표이사
국민연금같은 경우는 철저하게 무관심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론인한 피해는 국민경체 전체와 해당 기업 주주들에게 전가된다 국민기업에 대해서는 특별한 생각으로 국민연금이 주주권을 활용하거나 관여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데…

(앵커) 네 지금까지 정새미 기자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