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급곡선 주행 주행시스템 개발…"세계최초"
현대로템, 급곡선 주행 주행시스템 개발…"세계최초"
  • 정새미 기자
  • 승인 2018.06.1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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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곡선 주행장치 운영 곡선 반경 비교l사진=현대로템
급곡선 주행장치 운영 곡선 반경 비교l사진=현대로템

[팍스경제TV 정새미 기자]

현대로템이 복잡하고 굴곡진 도심지역에서도 열차가 다닐 수 있는 주행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곡선 반경이 15m에서 운행이 가능한 저상형 주행장치가 개발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기존에 사용된 주행장치는 열차의 곡선 반경이 25m이상에서만 가능했다. 때문에 도심 밀집지역이나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의 철도 노선 계획 수립에 많은 불편함이 있었다. 

이번에 현대로템이 개발한 주행장치는 최소 곡선 반경이 15m로 줄어들었다. 이에 따라 복잡한 도심 내에서도 일반도로와 동일하게 열차 주행이 가능하고 건설비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일반 도로 위에서 운행되는 트램에 설치 시 자유로운 선로 구축이 가능하다는 게 현대로템 측 설명이다. 아울러 현대로템이 개발한 급곡선 주행장치는 차륜과 선로가 맞닿는 압력을 기존 장치 대비 30% 이상 줄여 소음 감소와 차륜과 선로의 수명 연장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운영사는 유지보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특히 이 주행장치는 열차의 차체 높이를 낮춰 인도와 탑승구가 동일한 높이에 위치하는 저상화 모델로 개발돼 교통약자의 승하차에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신기술 개발 바탕에는 현대로템이 글로벌 철도 업계 최초로 도입한 HILS(Hardware-In-the-Loop Simulation)가 큰 역할을 했다. HILS는 사용자가 원하는 환경을 그대로 구현해 실내에서도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다양한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이번 연구성과는 소음과 분진을 줄이고 급격한 곡선에서도 운영이 가능해 트램과 같은 도시철도에 기술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신기술과 더불어 앞서 축적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 전동차 및 고속차량 수출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로템이 개발한 주행장치에 적용된 개별모터 토크제어기술과 능동유압 조향기술은 2016년와 2017년에 각각 한국철도학회가 선정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철도 10대 기술로 선정됐으며 2016년에는 두 가지 기술 모두 특허 등록을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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