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감원장 “금리상승 계기로 위험요인 관리해야”
윤석헌 금감원장 “금리상승 계기로 위험요인 관리해야”
  • 송현주 기자
  • 승인 2018.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금융사, 취약가계·중소기업 위험 적극적으로 부담해야"
윤원장, 주식·채권·외환 등 금융시장 전문가들과 조찬간담회 개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뉴시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뉴시스]

 

[팍스경제TV 송현주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미국 기준금리 인상을 계기로 한 시장 변동성 확대 등 위험요인 관리를 당부하면서 “금융이 다른 부문에 위험을 전가하고 있다는 일부 지적을 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이날 오전 7시30분 주식·채권·외환 등 금융시장 전문가들과 조찬간담회를 연 뒤 이런 내용을 담은 모두발언을 공개했다.

금융감독연구센터 선임국장을 비롯해 증권사 리서치 센터장, 애널리스트, 외국계 은행 대표, 민간 경제연구소장이 이 자리에 참석했다. 

이날 윤 원장과 전문가들은 북미 정상회담과 미국 기준금리 인상 이후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과 잠재 리스크 요인을 점검하고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는 금융과 경제 상황에 대한 감독당국과 시장전문가와의 인식을 공유하고, 위험요인 등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윤 원장은 한국 금융산업이 시장금리 상승, 시장 변동성 증가 등으로 커질 수 있는 가계부채에 대한 위험요인들을 점검해 대비해야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불합리한 대출금리 산정체계, 상대적 증가세가 높은 개인사업자 대출, 신용대출, 전세대출 등, 금융회사 외화유동성 및 외화자금시장, DLS 등 금리와 환율에 민감 금융상품 등이 리스크를 안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금융이 가계·기업 등 타 부문에 위험을 전가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는 만큼 정보 수집 및 분석에서 우위에 있는 금융회사들이 수준 높은 리스크 관리 능력을 발휘해 취약한 가계와 중소기업 등의 고통을 덜어 줄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우리 금융부문이 위험에 대비해 건전성을 유지하는 한편 경제의 혈맥으로서 시장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본연의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