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자동탑승수속’ 국적사 최초 도입…"승객 편의 높일 것"
제주항공, ‘자동탑승수속’ 국적사 최초 도입…"승객 편의 높일 것"
  • 정새미 기자
  • 승인 2018.0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제주항공이 국적항공사 가운데 처음으로 ‘자동탑승수속’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6일 밝혔다ㅣ사진=제주항공 

[팍스경제TV 정새미 기자]

제주항공은 국적항공사 가운데 처음으로 ‘자동탑승수속’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항공권을 예매하면 항공기 탑승 24시간 전에 모바일로 탑승권을 자동발급해주는 방식이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10월 시작한 모바일서비스 개선사업의 하나로 약 7개월 간의 개발과정을 거쳤다.

지난 4월말을 기준으로 제주항공의 모바일 탑승권 이용비중은 국제선 4%, 국내선 16.3% 수준이다.

제주항공은 인천국제공항에 설치된 키오스크를 활용한 ‘무인탑승수속’이 가능한 노선도 확대했다. 그 동안 입국할 때 비자가 필요한 중국과 무비자 재입국 기간 제한이 있는 베트남을 여행하거나 편도항공권만 예매한 승객 등은 ‘무인탑승수속’이 불가능했지만 시스템 개선을 통해 사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인천국제공항에서 31개 해외 취항도시 중 29개 도시를 이용할 때는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졌다. 인천국제공항에서 ‘무인탑승수속’ 비중은 5월말을 기준으로 약 35%를 차지해 올 한해 100만명 이용을 목표로 여행자에게 서비스의 편리성을 알리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궁극적으로는 사람의 도움이 필요 없고 긴 줄을 설 필요가 없는 수속서비스를 구축하는 데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면서 “치열해지는 경쟁환경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기반을 갖추기 위해서는 낮은 운임뿐만 아니라 여행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요소를 늘리는 것이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항공은 이외에도 생체인식을 활용한 국내선 탑승수속과 전자태그(RFID) 기술을 접목해 자신의 수하물 위치를 알려주는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