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영의 파워블록체인]건강 정보 올리고 리뷰로 돈 번다?
[이순영의 파워블록체인]건강 정보 올리고 리뷰로 돈 번다?
  • 이순영 기자
  • 승인 2018.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앵커멘트)블록체인 기술이 다양한 산업에 활용되고 있는 가운데 헬스케어에 블록체인을 결합한 기존 SNS와는 차별화된 헬스케어 소셜 네트워크가 등장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헬스케어와 관련된 글을 작성하는 등 리뷰를 통해 암호화폐로 보상을 받는 것인데요 이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헬스케어와 관련된 글을 작성하고 좋아요를 누르고 출석을 하면 암호화폐를 줍니다.

이 헬스케어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은 기존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보상 시스템을 더한 서비스로 글을 쓰고 그 글이 좋은 평가를 받으면 암호화폐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로 의료 헬스 뷰티 이용자들을 연결해 주는 토탈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 아래 한의사 출신인 IT플랫폼 전문가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했습니다.

[김용민 헬스메디 대표]
“(헬스케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요 동시에 지금까지는 글을 쓴다든가 리뷰를 했을 때 이에 대한 수익들을 거대한 인터넷 기업들이 다 가져 갔습니다. 이제는 콘텐츠 생산에 대한 대가도 리뷰어들과 글을 쓴 사람들에게 모두 돌려줘야 한다는 게 저의 생각이고요…”

가장 큰 특징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셜 행위자가 암호화폐로 보상을 받는 것입니다.

보상받은 암호화폐는 제휴관계를 맺은 병원이나 한의원, 약국, 미용업체들을 통해 결제할 수 있습니다.

기업과 개인들의 서비스를 회원들과 연결해서 매칭해 주는 시스템도 준비 중입니다.

기업과 구직자의 평판서비스와 이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설계해 효과적인 구인구직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풀어야 할 과제도 있습니다.

보상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콘텐츠로 쏠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김승주 고려대학교 교수]
“강력한 동기부여는 그 강력한 동기가 원인이 돼 부정적인 측면을 초래할 수도 있어요 그걸 얼마나 잘 조정하느냐가 생태계를 건전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거든요”

사용자의 활동에 대한 합당한 보상과 신뢰를 바탕으로 플랫폼 기업이 독점했던 수익을 사용자 모두가 나눌 수 있는 블록체인 비즈니스 플랫폼이 실현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