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기업·구직자 연결 위한 ‘소통의 장’ 마련
KB국민은행, 기업·구직자 연결 위한 ‘소통의 장’ 마련
  • 노해철 기자
  • 승인 2018.0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국민은행,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열고 일자리 창출 나서
중소기업과 구직자 연결해 일자리 '매칭'
현장에서 취업교육, 진로상담, 면접 등 지원
취업박람회 연 5회로 확대 개최...일자리 창출 기업에 금리우대 제공
"채용 모범규준에 충실히 따라 신입 행원 채용할 것"

[팍스경제TV 노해철 기자]

(앵커)
KB국민은행이 국내 최대 규모의 취업박람회를 오늘부터 이틀간 진행합니다.

오늘 박람회는 인재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구직자를 연결해 일자리 창출에 보탬되고자 마련됐는데요.

현장에 다녀온 노해철 기자와 얘기 나누겠습니다.

노 기자, 요즘 일자리가 부족하다고 하지만 사실 중소기업에서는 구인난에 시달리는 미스매치도 문제되고 있잖아요.

국민은행이 기업과 구직자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에 직접 나섰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바로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통해서입니다.

2011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13번째를 맞이하는 이번 박람회는 KB국민은행의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 일환으로 내일까지 진행됩니다.

250여개의 기업이 취업박람회를 통해 구직에 나섰는데, 기업 대부분이 중소기업이라는 점이 특징입니다.

탄탄한 중소기업과 좋은 직장에 취업하고자 하는 청년을 연결해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취지입니다.

[허인 국민은행장]
"오늘 박람회는 KB국민은행과 공동주관 기관이 추천한 250여개 최우수 구인기업과 방문 구직자와의 일자리 연결 자리입니다. 이번 박람회가 구직자가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직장을, 기업에게는 미래를 함께 할 수 있는 인재를 구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이번 박람회는 현장에서 취업교육과 진로상담, 면접과 채용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과정을 지원합니다.

허인 국민은행장은 앞으로도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적극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허인 국민은행장]
"앞으로 국민은행은 기업인 분들은 회사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구직자분들은 자신이 원하는 직장을 좀 더 쉽고 빠르게 찾으실 수 있도록 더 많이 고민하고 행동하겠습니다"

국민은행은 박람회 개최 횟수를 5회 이상으로 확대하고,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에 대해 금리우대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앵커)
그렇군요. 실제 현장에 있는 기업과 구직자의 반응도 궁금합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홍보와 인재 채용에 도움이 되고, 구직자도 취업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우량 중소기업이라고 하더라도 인지도가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박람회가 국내 최대 규모인 만큼 기업은 참여를 통해 구직자에게 회사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또 온라인상의 채용이 아닌 직접 면접을 통해 회사 인재상에 맞는 구직자를 선별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김혁 ADT캡스 인력개발팀 차장] 
"박람회에 참여하게 되면 온라인상에서 서면으로 확인할 수 없는 회사에 적합한 인재상, 지원 목적을 직접적인 채용 면접을 통해서 구직자의 지원 분야에 대한 (적합도)를 선별할 수 있기 때문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구직자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취업 정보를 한 자리에서 얻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된다고 입을 모읍니다.

[권혁규(26) / 서울시 관악구]
"저 같은 경우는 원하는 파트(업무)가 있다 보니까 그 파트를 위해서 많은 것을 물어보려고 왔습니다. 또 회사마다 특징이 있는데, 그 특징에 대해 알기 하나하나 물어보니가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구직자들은 또 취업컨설팅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살리고 차별화된 취업 전략을 찾을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최태일(26) / 서울시 광진구] 
"제가 앞으로 취업을 하기 위해서 어떤 전략을 가지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았다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제가 원하는 직무, 원하는 기업을 알고 맞춰서 준비할 수 있게 된 게 도움이 됐습니다"

(앵커)
네, 현장의 반응을 보니 이번 행사가 기업과 구직자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되는 자리임에는 틀림 없는 것 같습니다.

허인 국민은행장이 올해 채용방식에 대해서 언급하기도 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국민은행은 올해 8월이나 9월 중 채용공고를 낼 예정인데요.

허인 국민은행장은 은행연합회에서 마련 중이 채용 모범규준에 따라 신입행원을 선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은행권에서는 필기시험을 도입해 지원자의 금융지식과 시사상식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국민은행은 올해 필기시험에서 논술 전형은 빼고, 서류와 면접 심사에 외부인사를 참여시키는 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네, 내일까지 KB굿잡 취업박람회가 진행됩니다. 이번 박람회뿐만 아니라 앞으로 예정된 국민은행 채용도 오늘처럼 잘 진행돼서 청년들의 취업 부담이 한결 가벼워지길 희망합니다.

지금까지 노해철 기자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