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에 투자하는 펀드' 날개 달까?
'블록체인에 투자하는 펀드' 날개 달까?
  • 이순영 기자
  • 승인 2018.0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술과 미래 산업의 신성장동력인 블록체인 기술 보유기업과 관련 산업에 투자하는 블록체인 투자상품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에 투자하는 펀드는 가장 먼저 미국 뉴욕증권시장에 상장지수펀드(ETF )상품이 상장되며 물꼬를 텄다.

지난 1월 자산운용사인 ‘리얼티 쉐어스’와 ‘앰플리파이 인베스트먼츠’는 블록체인 ETF인 BLCN과 BLOK를 상장했다.

BLCN은 가격을 추종하는 인덱스 ETF로 오버스톡닷컴, IBM, 시스콤시스템즈에 투자했다. BLOC는 펀드매니저가 직접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액티브 ETF로 대만의 TSMC를 비롯해 오버스톡닷컴 디지털 개러지 등에 투자했다.

하재석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블록체인 ETF의 등장은 트렌드 투자의 시작”이라며 “산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하면 기존 정보기술, 금융업종의 ETF와는 차별화 된 특징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에도 블록체인 펀드 상품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지난달 한국투자신탁운용은 ‘한국투자글로벌4차밸류체인펀드’를 내놨다. 현재 국민은행과 한국증권 두 곳에서 판매중이다. 이 펀드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성장해 나갈 글로벌 혁신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해외주식형 펀드로 블록체인 기술을 직접 활용하거나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 블록체인산업 발달의 긍정적 영향을 받을 기업 등에 주로 투자한다.

한국투자신탁운용 관계자는 “블록체인 기술은 보안성과 효율성, 그리고 비용측면에서 지금과는 다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신기술로 현재 기술을 도입하고 있는 금융권 외에도 교육, 보안, 부동산, 엔터테인먼트 등 연관 산업들이 늘어날 전망”이라며, “이와 관련된 대표기업에 투자를 고려하는 투자자들에게 좋은 투자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그로쓰힐자산운용는 사모펀드인 '그로쓰힐뉴패러다임사모전문투자펀드'를 선보였다. 4차 산업혁명의 일환인 블록체인 기술 보유기업과 관련 산업에 투자하는 펀드로 주로 미국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관련 ETF 및 관련 종목을 발굴 투자하여 장기적인 수익을 추구한다.

김태홍 그로쓰힐자산운용사 대표는 “블록체인 기술은 전 산업으로 확산되면서 4차산업 발전을 견인하는 신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관련 기술 보유기업과 산업에 투자한 상장기업에 투자하는 미래전략산업형 펀드로 장기적인 전망이 밝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