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사협-코스닥협 “엘리엇, 현대차 경영간섭 지나쳐”
상장사협-코스닥협 “엘리엇, 현대차 경영간섭 지나쳐”
  • 송창우 기자
  • 승인 2018.0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선진국 수준 경영권 방어수단 도입 시급해”
“차등의결권 주식·포이즌 필 제도 도입 필요”

[팍스경제TV 송창우 기자]

(앵커)

최근 미국의 행동주의 펀드 엘리엇이 현대차 지배구조 개선과 관련해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나섰는데요.

현대차뿐 아니라 이미 SK와 삼성그룹에 대해서도 일부 행동주의 펀드들이 우리 기업들을 위협한 전례가 있어 상장사들 사이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상장회사협의회와 코스닥협회는 오늘 공식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보완책 마련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했습니다.

송창우 기자입니다.

(기자)

상장회사들이 막강한 자본력을 지닌 일부 행동주의 펀드의 경영권 위협에 무방비로 노출되면서 경영에 심각한 차질을 빚고 있다고 목소리를 냈습니다.

한국상장회사협의회와 코스닥협회는 오늘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진국 수준의 경영권 방어수단 도입이 시급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기자회견에는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정구용 회장과 김정운 상근부회장, 그리고 샘표식품 박진선 사장 대덕전자 김영재 사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정구용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회장]

“일부 행동주의 펀드는 현대자동차 그룹 지배구조 개편 방향에 반대 입장을 표명하며 배당확대, 자사주 소각, 사외이사 추가 선임, 집중투표제 도입 등 과거 다른 사례와 유사한 경영간섭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아픈 기억이 되살아 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상장사들이 이 같은 목소리를 낸 것은 최근 엘리엇 사태를 비롯한 주주행동주의 펀드의 과도한 경영간섭으로 인한 부작용 발생에 따른 상장사들의 불만이 일제히 터져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2003년 소버린이 SK를 공격하면서 9000억 원대의 차익을 남겼고 뒤이어 칼아이칸이 KT&G를 상대로 1500억 원을 챙겼습니다. 그리고 이번엔 현대자동차 그룹이 그 대상이 된 것입니다.

두 협회는 이번 현대자동차 그룹에 대한 엘리엇의 공격이 지배구조 개선 노력에 대해 당국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벌어진 것이라 시장에 미치는 충격은 더욱 크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어 차등의결권 주식과 적대적 인수합병을 막을 수 있는 포이즌 필 제도와 같은 주요 선진국에서 이미 보편화된 경영권 방어수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정구용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회장]

“사회통념 상 소액주주로 볼 수 없는 주주의 경우 대주주와 동일한 의결권제한을 두어 역차별적 요소를 없애야 합니다”

두 협회는 시가총액 상위 10대 기업 중 외국인이 마음만 먹으면 주주총회에서 의견을 통과시킬 수 있는 곳이 4~5곳에 달한다며 하루 빨리 정부와 국회에서 조치를 해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팍스경제TV 송창우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