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알짜단지' 대우 화서 파크 푸르지오, 서수원 랜드마크로
'수도권 알짜단지' 대우 화서 파크 푸르지오, 서수원 랜드마크로
  • 이정 기자
  • 승인 2018.0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정 기자] 

<앵커멘트> 이번달 전국에서 6만여 가구의 분양 물량이 쏟아집니다. 특히 수도권에 대형건설사 물량이 집중됐다고 하는데요.

미분양 제로 지역인 수원 화서역 일대에도 대규모 주상복합단지가 들어섭니다.

현장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시장 분위기 들어보겠습니다. 이정 기자, 전해주시죠.

<기자>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정책으로 규제를 비껴간 수도권의 비조정대상지역 내 분양 단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매기간, 자금 조달 방안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청약에 나서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는건데요.

건설사들도 시장침체에 따른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높은 수도권 분양 물량을 늘리고 있습니다.

한동준 대우건설 분양소장님과 함께 수도권 분양 시장 상황 점검해 보겠습니다.

Q1. 최근  수도권 비조정대상지역과 비투기과열지구 민간택지에서 공급되는 단지들이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죠?
=비조정대상지역 및 비투기과열지구 민간택지는 전매기간이 6개월로 짧고, 대출한도도 규제지역보다 높아 수요자들의 경제적 부담이 덜하다. 청약 1순위 자격 역시 가입 후 1년만 지나면  된다는 장점도 있다. 지난달부터 시행된 양도세 중과에서도 자유로워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Q2. 수원, 현재 대부분의 주거 공간이 노후화 된 걸로 알고 있는데 어떻습니까?
=단지가 들어서는 수원 장안구 일대는 5년이내 새 아파트 비율이 2.82%에 불과하다. 특히 화서역 파크 푸르지오 주변 아파트들은 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입주한 아파트가 많다.  새 아파트의 희소성도 높고 기존 단지의 노후화로 새 아파트로 갈아타려는 대기수요도 풍부하다. 입주민들의 주거편의를 위해 다양한 특화평면과 최신설계를 도입하여 주거만족도를 높인 다는 계획이다.

Q3. 과거 KT&G가 연초제조창으로 사용하던 부지에 오랜만에 새 아파트가 지어진다고 들었습니다. 주변(대유평지구) 인프라는 어떤가?
=지하철 1호선 화서역 역세권으로 교통망이 잘 갖추어있고, KTX와 분당선 수원역, 서수원시외버스터미널 등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다. 단지 바로 앞에 초중고가 위치하고 수원을 대표하 는 정자동 학원가가 가까워 교육환경도 잘 갖추어져 있다.
단지 옆에 대형 상업시설 입점이 예정되어 있으며 백화점과 마트 등 쇼핑시설도 가깝다. 단지 옆에 경기도의료원이 위치해 의료인프라도 잘 갖추어져 있다.

Q4. 화서파크푸르지오가 다른 단지와 차별화되는 점이 있다면?
=인근 주민들이 10여년동안 기다린 단지로 서수원 일대를 대표한 대규모 주거상업복합단지이다. 2,355세대의 대단지로 단지에서 한걸음에 모든 걸 누릴 수 있는 원스톱 라이프 단지이다.
여기에 실내수영장, 사우나, 친환경 어린이집, 게스트하우스 등 랜드마크 단지에 걸맞는 커뮤니티 센터를 갖추고 있다.

Q5. 청약조건은?
=수도권에 거주하고 1년 이상 청약통장 가입자는 1순위 청약이 가능하며, 세대주 뿐 아니라 세대원도 조건이 되면 1순위 청약을 할 수 있다. 전매 제한 기간은 최초 계약일로부터 6개월이 다. 수원지역은 부동산 규제지역이 아니기 때문에 유주택자나 과거 당첨 사실이 있더라도 청약이 가능하다. 단지는 85㎡ 이하는 가점제 40%, 추첨제 60%로 진행한다.
분양가는 평균 1400만원 후반이다.

Q6.대우 화서파크푸르지오의 미래가치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단지가 들어서는 대유평지구는 주상복합용지, 업무상업복합용지와 도시공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유평지구가 개발되면 수원 서부지역의 새로운 중심지로 자리잡을 전망이며, 특히 업무 상업복합용지에 대형 상업시설이 예정되어 있어 미래가치가 높다.

<기자> 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서울 접근성이 좋은 수원 지역은 비조정대상지역으로 묶여 전매제한 기간(6개월)이 짧고, 규제지역보다 대출한도[주택담보안정비율(LTV)70% ·총부채상환비율(DTI)60%]도 높습니다.

청약 가점제 적용 비중도 낮아서 가점이 낮은 실수요자들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은데요.

화서 파크푸르지오가 어떤 분양 성적을 거둘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수원 정자동 화서 파크 푸르지오 현장에서 팍스경제TV 이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