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GM, 조건부 금융제공 합의…경영정상화 위한 '첫걸음' 시작
산은‧GM, 조건부 금융제공 합의…경영정상화 위한 '첫걸음' 시작
  • 정새미 기자
  • 승인 2018.0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산업은행과 GM이 조건부 금융제공에 합의했다ㅣ사진=뉴시스

[팍스경제TV 정새미 기자]
산업은행과 GM이 조건부 금융제공에 합의했다. 이로써 한국GM 정상화를 위한 첫 발을 내딛게 됐다. 다음 달 초 최종 실사보고서가 나온 이후 중순쯤 자금이 지원될 것으로 보인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26일 서울 여의도 산은 본점에서 댄 암만 GM 총괄사장을 만나 조건부 금융제공확약서 발급에 합의했다. 

최종 실사 결과 긍정적인 내용을 전제로 자금을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내달 초 최종 실사보고서가 나오면 중순 전 법적 구속력이 있는 확약서를 발급하고 자금을 지원한다. 

GM은 '뉴 머니'(신규 투자) 기준 당초 제시한 23억 달러보다 13억 달러 증액한 36억 달러, 약 3조8000억원을 투입한다. '올드 머니'까지 포함하면 총 64억 달러, 약 6조9000억원을 지원하는 것이다. 

산은은 지분율, GM의 장기 경영유지, 비토권 등과 연계해 '뉴 머니' 총 7억5000만 달러, 약 8000억원을 투입한다.    

이번 합의는 GM측이 한국시각으로 이날 저녁 미국에서 진행되는 1분기 기업설명회(IR) 컨퍼런스콜 전 협상을 마무리 짓길 희망, 'GM 2인자'인 암만 사장이 전격 방한하는 등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급물살을 탔다. 

여당 한국GM대책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미국은 한국과 달라서 주주들의 영향력이 크다"며 "법적 효력을 갖는 합의서가 나오기 전까지는 자금 집행이 어렵다"고 미국 IR 전 합의가 나와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산은과 GM의 협상 전제조건이었던 노사 임단협 잠정 합의안은 조합원 찬반투표를 통해 총 67.3%의 찬성률을 보이며 이날 최종 가결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