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삼성 노조 와해 의혹' 수사 본격화…경총 압수수색
검찰 '삼성 노조 와해 의혹' 수사 본격화…경총 압수수색
  • 박혜미 기자
  • 승인 2018.0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삼성전자 노조
[사진=뉴시스]

[팍스경제TV 박혜미 기자] 삼성 노조 와해 의혹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된 가운데 경총이 연루된 의혹이 제기돼 검찰이 압수수색에 나섰다.

26일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 김성훈)는 이날 경총 노사대책본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경총은 삼성전자가 삼성전자서비스노조 단체협상 과정에서 협상 주체로 내세우고 진행 상황을 배후 조종해 왔다는 정황이 포착되면서 수사대상이 됐다.

검찰은 지난 2월 삼성전자의 다스 소송비 대납 의혹 관련 서초사옥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노조 대응 마스터플랜 문건을 확보했다.

해당 문건에는 노조와의 단체협상을 경총에 위임하고 최대한 시간을 끈다는 등의 내용이 담겨있었다. 조사결과 실제로 지난 2014년 단체협상에서 경총과 삼성전자가 긴밀한 논의를 이어온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지난 23일 삼성지회(옛 에버랜드 노조)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민주노총 금속노조는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과 이재용 부회장 등을 대상으로 삼성의 노조 와해 의혹을 고소·고발했다.

이번 고소·고발에는 지난 2013년 심상정 정의당 의원의 폭로로 알려진 'S사 노사 전략' 문건 작성에 관여했다는 의심을 받는 삼성경제연구소와 삼성인력개발원 관계자들이 포함됐다.

서울고용노동청 수사 자료에 따르면 삼성인력개발원의 전무가 문건 작성을 삼성경제연구소에 지시했다는 정황이 드러났다. 또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이 삼성경제연구소를 통해 문서 작성 여부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25일 이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 김성훈)에 배당했다. 특히 삼성전자서비스와 함께 삼성 에버랜드의 노조탄압 정황도 수사할 것으로 보여 수사가 전방위로 확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