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금융 차기 회장 최종후보로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장 추천
농협금융 차기 회장 최종후보로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장 추천
  • 노해철 기자
  • 승인 2018.0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NH농협금융은 19일 임추위를 열고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장을 농협금융 차기 회장 최종후보로 추천했다./사진제공=NH농협금융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장/사진제공=NH농협금융지주

[팍스경제TV 노해철 기자]

NH농협금융지주는 19일 오후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장(FIU)을 금융지주 대표이사 회장 최종후보로 추천했다.

농협금융 임추위는 3월 19일 경영승계 개시를 시작으로 다양한 내·외부후보군에 대해 종합적인 경영능력, 금융 전문성, 평판조회 등을 중심으로 심도있는 논의와 심사를 거듭하며 후보자를 압축해 왔다.

당초에는 후보자 3명에 대해 19일 심층면접을 거쳐 최종 후보자를 추천할 계획이었으나 윤용로 코람코자산신탁 회장의 후보 고사와 당일 김용환 현 회장의 후보 사퇴로 김광수 단독 후보자에 대해 심층면접을 실시했다. 
   
심층면접결과 농협금융 임추위는 만장일치로 김광수 후보자를 최종 후보로 결정하고 주주총회에 추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앞서 NH농협지부 노동조합은 복수의 후보자 사퇴에 따라 후보자를 추가하여 최종 후보자 추천을 진행할 것을 농협금융 임추위에 요청했다. 이에 임추위는 논의 끝에 현재 시점에서 후보자를 추가하는 것은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농협금융 임추위는 김 후보자가 재정경제부와 금융감독위원회에서 금융정책과 관련된 핵심부서를 두루 거친 금융전문가로서, 최근 금융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핀테크, 빅데이터 등 4차산업혁명 등 금융전반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력과 식견을 보유한 점을 높이 평가 했다고 전했다. 

김 후보자는 소통형 리더로 친화력과 인적네트워크가 탁월하고,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과장 당시 농협과 인연을 맺어 농협문화와 조직, 농협사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뛰어난 것으로 평가된다. 임추위는 이러한 점을 감안해 김 후보자를 농협금융을 국내 최고의 금융그룹으로 도약시킬 적임자로 평가했다.   

김광수 신임 회장 후보자는 이후 열리는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거쳐 회장으로최종 선임될 예정이다.

김 후보자는 전남 보성 출신으로 광주제일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였으며, 1983년 행정고시 27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그 뒤 금융감독위원회 은행감독과장, 재정경제부 국세조세과장, 금융정책과장, 공적자금관리위원회 사무국장,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 금융정보분석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법무법인 율촌의 고문을 맡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