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올해도 가계부채 관리정책 적극 추진할 것"
최종구 "올해도 가계부채 관리정책 적극 추진할 것"
  • 송창우 기자
  • 승인 2018.0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뉴시스]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뉴시스]

[팍스경제TV 송창우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6일 "지난해 가계대출 증가율이 장기 추세치 이내로 유지됐다"며, "올해에도 이를 유지하기 위해 가계부채 관리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전 금융권 가계부채관리간담회에 참석해 "가계부채 리스크가 우리 경제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긴 호흡으로 일관성있게 대응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해 가계신용 증가율은 3년 만에 한 자릿수인 '8.1%'를 기록했다"며 "이는 장기추세치인 8.2%보다 낮은 증가율로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정부는 가계부채 문제를 우리경제의 주요한 위험요인으로 인식하고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전 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면서 긴장을 늦추지 않겠다고 전했다.

한편, 최 위원장은 금리상승으로 가계의 상환부담이 가중되고 신용·개인사업자 대출이 증가하는 것과 관련해 금융권에 적극적인 대응도 요청했다.

최 위원장은 "미국 등 주요 선진국이 통화정책을 정상화하는 과정에서 국내 금리가 상승하면 취약차주들의 상환부담이 가중될 가능성이 높다"며 "취약차주에 대한 면밀한 대응과 세밀한 관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신DTI 시행 등에 따라 줄어든 대출한도를 신용대출로 충당하려는 풍선효과가 우려된다"며, "이와 함께 개인사업자대출이 부실화될 경우 가계대출로 리스크가 전이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적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시장과 끊임없이 소통해 나가며 세심하게 가계부채 문제에 대응하겠다"며 "정부의 가계대출 관리방안이 실질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