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노조와 정부에 ‘최후통첩’…‘부도시계’ 빨라질까
GM, 노조와 정부에 ‘최후통첩’…‘부도시계’ 빨라질까
  • 정새미 기자
  • 승인 2018.0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앵글 GM사장, 자구안 내놓지 않을 경우 부도 가능…4월20일 최종기한
- 최후의 수단, '정리해고' 언급…정부 지원 약속 시 신차배정•투자 지원

[팍스경제TV 정새미 기자]

노조에 '최후통첩' 한 베리 앵글 부사장 (사진=연합뉴스)
노조에 '최후통첩' 언급한 배리 앵글 총괄 부사장 (사진=연합뉴스)


제네럴모터스(GM) 본사가 4월까지 임금단체협상과 정부지원이 완료되지 않으면 한국GM이 부도 처리될 수 있음을 경고했다.
군산공장 폐쇄가 결정된 이후 GM이 한국GM의 부도를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늘 오후,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 사장은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이인호 산업부 차관, KDB 산업은행 관계자와 면담하며 외국인투자지역 신청과 경영실사 등 협조를 요청했다.
앵글 부사장은 이달 방한한 이후 산업은행 및 정부 관계자들과 잇달아 회동하며 조속한 협의를 요구했지만, 복리후생비 감축 등을 놓고 노조와 간극을 끝내 좁히지 못했다. 

엥글 사장은 정부의 자구안 확정기한을 4월 20일로 설정하며 노조에 강력한 경고를 하기도 했다. 
만약 노사 간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희망퇴직 위로금 등의 지원금 6억 달러도 투입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이러한 결정은 노조와 정부를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달 말 7000억원이 넘는 채권 만기가 도래하는 데 이어 내달까지 1조원의 추가 차입금 만기, 희망퇴직 위로금 지급시간 등이 잇따라 다가오기 때문이다.

노조는 GM 본사의 강경한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기본급 동결이나 무성과급 등 임금 부분을 대부분 수용했음에도 그 이상을 요구하는 것은 노조를 협박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노조 관계자는 “노조는 GM 본사에서 자구책이나 신뢰할 만한 계획을 발표한다면 임금수정부분 등의 합의를 할 준비가 되어있다”며 “신차 배정 등 노조가 신뢰할 만한 계획을 회사측이 먼저 제공해줘야 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한편, 엥글 사장은 이날 산업은행과 산업부 등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정부의 지원을 요청하는 자료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료에도 내달 20일까지 정부가 지원을 약속하면 신차배정과 투자를 확약한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