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총재...“美 금리 인상의 경제적 영향 살필 것”
이주열 총재...“美 금리 인상의 경제적 영향 살필 것”
  • 노해철 기자
  • 승인 2018.0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美 금리 인상으로 인한 자본유출 가능성↓
- 물가상승압력 크지 않을 것...통화정책 완화 기조 유지 필요
- 금리 인상 시기 국제금융시장 변동성 등 고려해 판단할 것
- 가계부채 급증 지적...경제 살리기 위해 완화적 정책 기조 이어간 것
- 가계부채 인한 리스크, 금융 전반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
- 한국은행, 군산에 최대 500억원 규모 금융중개지원대출 계획

[팍스경제TV 노해철 기자]

(앵커)
미국 연준 회의를 하루 앞두고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인사청문회가 열렸습니다.

미 연준이 이번에 기준 금리를 1.5~1.75%로 올려 한국 기준금리인 1.5%를 역전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자본유출이 우려되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는 선제적 대응보다는 신중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노해철 기자 전화 연결해서 자세한 얘기 들어보겠습니다.

노해철 기자. (네, 국회에 나와 있습니다.)

오늘 청문회에서 역시 한미 금리역전 문제가 언급됐군요.

(기자)
네. 미국의 기준금리 결정을 앞두고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미국이 금리를 인상한다고 해서 한은이 기계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아니고 미국의 금리 정책 방향이 어떤지 가늠해 보고 그것이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겠다”는 신중한 입장을 내놨습니다.

한미 간 금리 역전으로 인한 자본 유출에 대해서는 “현재 대규모 자본유출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 총재는 자본 유출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최근 우리나라의 성장세와 외환보유액, 경상수지 흑자 등 양호한 대외건전성을 꼽았습니다.

(앵커)
앞으로 우리나라 금리 인상에 대한 얘기도 나왔나요.

(기자)
네. 이 총재는 “당분간 수요 측면에서 물가상승압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돼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도록 통화정책 완화 기조를 유지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단> 물가상승압력 크지 않을 것...통화정책 완화 기조 유지 필요

금리 인상 시기에 대한 의원들의 질문에 이 총재는 “올해 상반기 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다, 낮다라는 평가도 유보하겠다”며 “금리 인상 시기를 딱 집어서 말씀드릴 수 없다”고 답했습니다. 통화정책 완화 정도는 앞으로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과 가계부채 누증 등을 고려해 판단하겠다는 겁니다.

(앵커)
이주열 총재의 저금리 정책이 가계부채를 늘렸다는 지적도 있지 않습니까.

(기자)
네. 이 총재는 경제를 살리는 게 무엇보다 급했던 상황에서 저금리 정책 같은 완화 기조는 어쩔 수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면서 “2014년 상황에선 물가가 0%대에 디플레이션 우려까지 있었고, 제로금리까지 못가느냐는 비판이 많았던 상황”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이주열 총재는 가계부채가 금융시스템 전반의 리스크 발생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현재 가계부채가 상환능력이 양호한 계층에 집중됐고 금융기관 복원력도 양호하기 때문이라는 설명입니다. 그러면서 “시장금리 상승, 주택시장 변동성 확대 등에 따른 리스크 발생 가능성에 대해 경계를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한국GM이 군산 공장을 폐쇄하면서 지역경제 어려움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 총재는 군산에 최대 500억원 규모의 금융중개지원대출을 투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팍스경제TV 노해철(goodpoint@paxetv.com)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