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현장]롯데문화재단 '롯데뮤지엄' 개관…'아트 트라이앵글' 완성
[1분현장]롯데문화재단 '롯데뮤지엄' 개관…'아트 트라이앵글' 완성
  • 박혜미 기자
  • 승인 2018.0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박혜미 기자]
26일 잠실 롯데월드타워 타워 7층 '롯데뮤지엄' 개관

롯데월드타워 7층 1320㎡ 규모의 대규모 문화공간


<권윤경 롯데문화재단 롯데뮤지엄 아트디렉터>
"롯데월드타워 7층에 개관한 롯데뮤지엄은 상업시설이 편중된 서울지역에서
문화적 목마름을 채워줄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입니다."


건축가 조병수·일본 모리미술관 협업으로 1년여간 건립

개관 전시展, 형광등을 예술로 승화한 미니멀리즘의 거장 '댄 플래빈(Dan Flavin), 위대한 빛'

세계 미술 거장 기획전부터 신진작가까지 연간 3회 현대미술展 선보일 예정

'러버덕·슈퍼문' 이은 대형 공공미술프로젝트도

'특별 도슨트·뮤지엄 나이트'와 교육프로그램 'LMoA 아카데미'까지

<한광규 롯데문화재단 대표>
"롯데뮤지엄은 컨템퍼러리 아트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보다 많은분들이 쉽고 편안하게 현대미술을 즐기실 수 있도록,
경험하실수 있도록 열린 미술관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많은 사랑과 격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롯데뮤지엄·롯데콘서트홀·샤롯데씨어터

잠실 지역 '아트 트라이앵글' 완성

[팍스경제TV 박혜미 기자] 롯데문화재단이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7층에 '롯데뮤지엄(LOTTE Museum of Art)'을 개관한다.

롯데는 롯데문화재단이 26일 '롯데뮤지엄'을 개관하면서 콘서트홀과 샤롯데씨어터까지 '아트 트라이앵글'을 형성하게 됐다고 25일 밝혔다.

롯데문화재단은 지난 2015년 신동빈 회장과 롯데물산, 롯데쇼핑, 호텔롯데 3개 계열사가 총 200억원을 출연해 설립했다.

롯데뮤지엄은 1320㎡(약 400평) 규모로 롯데월드타워 7층 전체를 사용한다. 건축가 조병수가 내부 공간을 기능적으로 해석, 설계했다.

특히 대표적인 초고층 미술관인 일본의 모리미술관과 협업해 기존 3미터였던 층간 높이를 5미터까지 올려 시공하는 등 1년여간 심혈을 기울여 만든 현대 미술 전시공간이다.

롯데뮤지엄은 연 3회 세계적인 미술 거장들의 기획전부터 떠오르는 신진작가들의 작품까지 역동적인 현대미술을 전시한다. 또 러버덕, 슈퍼문과 같은 대형 공공미술프로젝트로 관람객에게 한발 더 다가서는 '열린 미술관'의 역할을 수행할 방침이다.

또 'LMoA(엘모아) 아카데미'를 개설해 전시 콘텐츠와 연계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한 사회공헌활동도 확장한다.

뮤지엄스케치, 아트워크숍, 아트클래스 등 가족, 모든 연령의 관람객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전시를 소개하는 '특별 도슨트'와 오후 8시 이후 전시 관람, DJ 공연 및 무료 음료를 제공하는 '뮤지엄 나이트' 등 미술관의 특색을 살린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송파구 내 박물관(미술관) 9곳과 연계해 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송파구 박물관 나들이'도 진행한다.

개관을 맞아 국내 최초로 미니멀리즘의 거장인 '댄 플래빈(Dan Flavin)'의 초기 작품 14점을 선보이는 '댄 플래빈, 위대한 빛' 전시회가 열린다.

산업용 형광등을 예술작품으로 탈바꿈시키며 새로운 트렌드인 '미니멀리즘'을 빛으로 완성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후속 전시는 리얼리즘 초상 회화로 잘 알려져 있는 '알렉스 카츠展'이 기획돼있다.

특히 재단은 이번 개관으로 서울 잠실 지역이 현대 미술 전시장과 클래식 전용 콘서트홀(롯데콘서트홀), 뮤지컬 전용 공연장(샤롯데씨어터)까지 '아트 트라이앵글'을 형성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롯데문화재단 관계자는 "뉴욕 MoMA(뉴욕 현대미술관), 파리의 퐁피두 미술관, 런던의 테이트 모던 미술관은 그 나라의 진정한 문화의 힘을 보여준다"며 "다양한 문화 예술 콘텐츠로 국민들의 문화적 눈높이에 부응하고 대한민국이 문화강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