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직장인 66.1% 1년 이내 퇴사 경험"...퇴사 이유 1위 '더 좋은 곳 이직' 
잡코리아 "직장인 66.1% 1년 이내 퇴사 경험"...퇴사 이유 1위 '더 좋은 곳 이직' 
  • 김부원
  • 승인 2024.0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5년 이상 장기 근속한 이유 "이직 시기 놓쳐서"

최근 이직이 경력 관리란 인식이 높아지면서 직장인 10명 중 6명 이상은 입사한 회사에서 1년도 되지 않아 이직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더 좋은 곳으로 이직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메타 커리어 플랫폼 잡코리아는 원픽 서비스 이용자인 남녀 직장인 981명을 대상으로 조기 퇴사 및 장기근속 경험을 주제로 설문을 실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먼저 '입사한 지 1년이 채 되지 않은 시점에 퇴사를 해본 경험이 있는지' 질문했습니다. 그러자 66.1%에 해당하는 직장인들이 '그렇다'라고 답했습니다. 조기 퇴사 이유(복수응답)는 '더 좋은 곳으로 이직하기 위해 조기 퇴사를 감행했다'는 의견이 응답률 34.9%로 가장 많았습니다.

다음으로 ▲워라밸 불균형(29.8%) ▲입사 전 제시 받은 직급과 처우 등의 조건이 입사 후 달라져서(25.5%) ▲함께 일하는 상사 및 동료와 잘 맞지 않아서(22.7%) ▲기업문화가 나와 잘 맞지 않아서(17.6%) 등의 이유로 1년 이내에 퇴사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외에도 ▲회사가 잘 성장할 것 같지 않아서(13.7%) ▲막상 입사해 보니 다른 업무를 하게 돼서(12.8%) 등을 이유로 조기 퇴사했다고 답했습니다.

반면, 1년 이내 조기 퇴사를 후회했던 적은 30.7%에 그쳤습니다. 후회했던 이유로는(복수응답) '1년 미만 업무 경력을 이력서 등에서 활용하지 못해서'가 응답률 43.7%로 가장 많았습니다. 또 이번 잡코리아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 중 한 직장에서 5년 이상 근속한 경험자는 36.8%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에게 한 직장에서 오래 근무한 이유가 무엇인지 복수응답으로 꼽아보게 한 결과 '어쩌다 보니 이직할 기회를 놓쳐서'가 응답률 35.5%로 가장 많았습니다.

근소한 차이로 '함께 일하는 동료들이 좋아서 근속할 수 있었다'는 의견도 응답률 35.2%로 높았습니다. 다음으로 ▲워라밸과 복지제도 등이 만족스러워서(24.9%) ▲연봉과 인상률이 만족스러워서(21.6%) ▲하는 업무가 재미있고 인정받아서(20.5%) 등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회사에서 5년 이상 근속한 직장인 중에는 이를 후회하는 이들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년 근속 경험자 중 46.8%가 '한곳에 오래 근무한 것을 후회한다'고 답했습니다.

그 이유(복수응답)로 ▲안정적인 곳에 익숙해져 새로운 곳을 갈 엄두가 나지 않는다(50.3%) ▲연봉이 크게 오르지 않는다(43.2%) ▲경력 또는 직급이 무거워져 오히려 이직이 쉽지 않다(33.1%) ▲근속하다 보니 업무량과 책임질 일이 많아진다(20.1%) ▲능력이 없어 이직하지 못한 고인물 취급을 받는 것 같다(14.2%) 등을 꼽았습니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이제는 이직을 커리어 관리로 생각하는 직장인들이 늘면서, AI매칭 서비스 원픽을 이용해 자신의 이직 성공률을 높이려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며 “실제 원픽 AI엔진이 적합 인재로 구분한 구직자는 매칭된 기업의 합격률을 4배가량 올릴 수 있어 이용하는 구직자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