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올해 은행권 지배구조·내부통제 개선에 집중
금감원, 올해 은행권 지배구조·내부통제 개선에 집중
  • 한상현 기자
  • 승인 2024.0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금융감독원 CI
금융감독원 CI

금융감독원이 은행권에 단기성과 우선주의에 따른 불완전판매 등으로 소비자권익 침해가 우려된다며 올해 투명한 지배구조와 내부통제 확립에 집중하겠다고 12일 밝혔습니다.

박충현 금융감독원 은행담당 부원장보는 이날 '2024년 은행 부문 금융감독 업무 설명회'에서 "올 한해 은행 산업의 위기 대응능력 제고와 지배구조·내부통제 개선에 초점을 두고 감독·검사 업무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그동안 은행권은 안정성과 수익성을 보여주는 데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에게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측면이 있다며, 당기 성과 위주의 조직문화와 기존 금융 관행에 안주하면서 장기 성장 비전을 충분히 보여주지 못한 점도 그 원인 중 하나라고 지적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가계·기업 등 취약부문에 부실 위험 누증 등을 올해 위험 요인으로 꼽으면서 시스템 리스크 확대에 대비해 가계·기업 등 부문별 취약 요인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취약부문에 대한 충당금 적립 수준을 점검해 은행의 손실 흡수능력 강화도 유도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금융감독원이 올해 들어 두 달간 6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는 홍콩H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 상품의 투자 손실 발생과 관련, 5개 은행 등 주요 판매사에 대해 현장검사를 실시한 결과, 판매시스템 차원은 물론 개별 판매 과정에서 다양한 불완전판매가 확인된 바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