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바이오로직스, 대상포진 후보백신 'EuHZV' 임상1상 IND신청
유바이오로직스, 대상포진 후보백신 'EuHZV' 임상1상 IND신청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3.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유바이오로직스가 미국 현지에 설립한 조인트벤처 유팝 라이프사이언스 로고
▲유바이오로직스가 미국 현지에 설립한 조인트벤처 유팝 라이프사이언스 로고

유바이오로직스(대표 백영옥)는 대상포진 후보백신(가칭 EuHZV)의 임상 1상 IND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청했다고 28일 밝혔습니다. 

지난 10월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백신(가칭 EuRSV)에 이어 2개월 만에 계획대로 동일 플랫폼 백신의 임상 1상 IND를 신청한 것입니다. 

회사는 자사가 보유한 면역증강 플랫폼기술(이하 ’EuIMT’)과 미국 출자회사인 팝바이오테크닉스사의 항원 디스플레이기술(이하 ’SNAP’)을 활용하여, 이미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인 유코백-19의 임상 3상을 통해 안전성과 면역원성이 우수함을 확인한 바 있어, 동일 플랫폼을 이용한 EuRSV에 이어 이번에 EuHZV의 임상1상 임상시험 계획도 제출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바이러스 단백항원을 이용한 호흡기융합바이러스 백신 및 대상포진 백신은 전형적인 프리미엄 백신으로서 면역증강기술이 필요하면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한 기술적 공통점이 있습니다. 회사는 자체 플랫폼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제, 제형연구를 수년간 진행해 왔으며, 실험동물을 이용한 전임상연구에서 이미 기존 선진사 백신 대비 동등이상의 면역원성과 안전성을 확인한 바 있습니다. 

이에 국내에서 임상 1상을 시작하고, 북미와 유럽시장의 판권을 가진 미국의 자회사인 유팝라이프사이언스를 통해 해외에서 2/3상 글로벌 공동연구를 진행하는 등 본격적으로 선진시장에도 진출한다는 계획입니다. 

회사 관계자는 “코로나-19 백신의 필리핀 임상3상을 통해 우리의 기술에 자신을 갖게 되었으며, 이에 동일 플랫폼의 당사 바이러스 단백항원 파이프라인 후보백신들의 개발을 가속화하게 되었고, 수조원 이상의 세계시장을 가진 바이러스 백신개발에 도전할 수 있게 되었다. 경구용 콜레라백신 등 공공백신의 성공에 이어 이제 프리미엄 백신개발로 나아가 당당히 글로벌 백신회사로 도약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