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IFA 2017서 IoT·AI 기반 스마트홈 기술 대거 전시
삼성전자, IFA 2017서 IoT·AI 기반 스마트홈 기술 대거 전시
  • 방명호 기자
  • 승인 2017.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삼성전자 패밀리허브 스마트홈 스타일 이미지. 제공ㅣ삼성전자.
삼성전자 패밀리허브 스마트홈 스타일 이미지. 제공ㅣ삼성전자.

 

[팍스경제TV 방명호 기자] 삼성전자가 유럽 최대 가전 박람회인 IFA 2017에서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홈 기술을 대거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오늘(22일) 오는 9월 1일부터 6일까지 베를린에서 개최되는 IFA 2017에서 주요 서비스들을 사용자 입장의 스마트홈 시나리오를 구성해 소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사용자 입장에서 가장 이상적인 스마트홈을 구축하기 위한 조건으로 ‘패밀리허브’와 같이 △음성인식과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사용자 경험 혁신 △여러 기기를 간편하게 연결·제어하는 플랫폼 구축, △클라우드 기반의 외부 생태계 강화와 다양한 부가 서비스 제공 등을 꼽았다.

삼성전자는 그간 이 3개 분야에서 핵심기술 축적과 제품 상용화에 주력해 본격적인 스마트홈 시대를 준비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가전 전 제품에 스마트 기능을 탑재해 연결성을 확대하고, 개별 스마트 가전의 사용자 경험을 강화해 기기간 또는 서비스 연동이 주는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삼성전자의 대표적 스마트 가전인 ‘패밀리허브’ 냉장고는 자연어 처리가 가능한 음성인식 기반의 인공지능 기능을 적용해 주방 공간에 최적화된 허브 역할을 하도록 디자인됐다. 음성을 통해 필요한 레시피를 찾아 요리를 하고 필요한 식자재를 주문할 수도 있다.

삼성전자는 ‘패밀리허브’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향후 집안에 있는 여러 제품을 연결해 음성만으로도 제어할 수 있도록 진화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음식준비로 더러워진 주방에 로봇 청소기를 불러 바로 작동시키거나, 요리를 하다 말고 세탁실에 왔다갔다 할 필요 없이 추천 세탁코스를 안내 받아 세탁기를 작동시킨다거나 세탁 과정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시나리오구성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이 같은 개별 제품의 혁신에 ‘삼성커넥트’를 더해 스마트홈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삼성커넥트’는 기기의 종류, 운영체제와 관계없이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연결된 모든 제품을  하나의 통합 앱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현재는 삼성전자 제품을 비롯, 스마트씽즈와 연동 가능한 약 130개의 제품이 제어 가능하며(미국 기준), 향후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 1월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7 전시회서 관람객들이 패밀리허브를 살펴보고 있다. 제공ㅣ삼성전자.
지난 1월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7 전시회서
관람객들이 패밀리허브를 살펴보고 있다. 제공ㅣ삼성전자.

삼성전자는 또한 스마트 가전의 연결성을 활용해 현재 시행중인 ‘인공지능형 원격 진단 서비스’를 삼성커넥트 앱과 연계해 업그레이드 시킨다는 계획이다.

현재는 스마트가전에서 수집된 각종 정보와 분석결과를 서비스센터에서 제공받아 원격진단을 해 주는 프로세스이나, 내년에는 삼성전자의 스마트 가전제품에 대해서는 스마트폰을 통해 각 제품의 문제점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실외기에 이상 고온이 감지되는 경우 소비자가 당장 냉방성능 저하를 느끼지 못해도 스마트폰으로 사용자에게 실외기 주변을 점검해 보라는 가이드를 제공하고 소프트웨어적 조치가 가능한 부분은 원격으로 수리를 해 주는 등 서비스센터에 굳이 전화를 하지 않아도 해결되는 서비스가 대폭 확대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외부 생태계와의 연동 강화를 위해 자체 기술확보는 물론 글로벌 최대 회원사를 확보하고 있는 '오픈커넥티비티재단(OCF)'의 주축 멤버로서 스마트홈과 IoT 플랫폼 표준화에 힘쓰고 있으며, 알렉사· 구글홈 등과 같이 다른 업체와 연동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외부와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OCF는 390여개의 회원사를 확보한 글로벌 최대 IoT 표준화 단체로 지난 6월말 사물간 연동이 가능하도록 각 기업의 기술 규격을 통일한 OCF 1.0 규격을 발표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초로 스마트TV, 패밀리허브 냉장고, 에어컨에 OCF 인증을 받았고, 연내 세탁기·오븐·로봇청소기·공기청정기 등 전 가전 제품으로 인증 확대를 추진해 OCF 회원사간 다양한 기기와의 연동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2018년부터 출시되는 삼성전자 스마트가전 전 제품에는 OCF 규격이 탑재된다. 

삼성전자는 또, 아마존 알렉사와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로봇 청소기 등의 가전 제품을 연계하고 구글홈과는 로봇청소기를 연동해 미국에서 음성 제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SKT의 누구, KT의 기가지니 서비스를 통해서도 삼성 에어컨, 세탁기, 청소기 등 다양한 스마트 가전 제품에 대한 음성 제어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향후 업계 최초로 가전 제품에 개방형 API를 적용한 만큼 여러 스마트홈 업체들과의 협업을 통해 지속적인 서비스 확대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구성기 삼성전자 생활가전 사업부 상무는 "인공지능, 음성인식, 클라우드 등 IoT 관련 기술은 우리가 예측하는 것 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발전될 것"이라며, "삼성전자는 이러한 기술적 발전이 소비자들의 일상에 의미있는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기여하고 업계 생태계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